머리말 1
서 문 5
저자에 대하여 12
Campus Compact에 대하여 14
CHAPTER 1 서비스-러닝의 개요
1.1 서비스―러닝 정의: 서비스―러닝은 무엇인가? 23
1.2 서비스―러닝의 이론적 기초 28
1.3 서비스―러닝이 도움을 주지 못한다면, 우리는 서비스―러닝을 무엇이라고 불러야 할까? 32
1.4 서비스―러닝의 이점은 무엇인가? 33
1.5 서비스―러닝의 역사 36
1.6 서비스―러닝의 확장 40
1.7 서비스―러닝을 위해 각 기관들은 어떤 것들을 제공해야 하는가? 43
1.8 기관유형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러닝의 형태 46
결 론 47
CHAPTER 2 비판적 성찰을 이해하고 촉진하기
2.1 비판적 성찰이란 무엇인가? 51
2.2 성찰의 유형에는 무엇이 있을까? 54
2.3 비판적 성찰의 설계와 수행의 절차 56
2.4 어떻게 비판적 성찰을 통해 봉사를 넘어 시민/정치적 참여의 형태로 나아갈 수 있게
만드는가? 67
2.5 어떻게 학문적 영역에서 성찰을 적용할 수 있을까? 69
2.6 연계 비교과과정 서비스―러닝에서 성찰의 역할: 일회성 또는 단기 경험 중심으로 73
결 론 74
CHAPTER 3 서비스-러닝을 위한 학교와 지역사회 간 파트너십 개발 및 유지
3.1 서비스―러닝을 위한 학교와 지역사회 간 파트너십의 정의와 기본 원칙은 무엇인가? 80
3.2 서비스―러닝 파트너십의 다른 유형은 무엇인가? 84
3.3 서비스―러닝 파트너십을 개발하는 단계는 무엇인가? 86
3.4 서비스―러닝 파트너십과 관련된 실행상의 문제는 무엇인가? 91
3.5 파트너십을 개발하고 유지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93
3.6 학교와 지역사회 간 파트너십을 개발하고 지속시키기 위해서 학교는 어떤 기본 체제가
준비되어 있어야 하는가? 96
3.7 학교와 지역사회 간 파트너십에는 기업 파트너가 포함되어야 하는가? 방법은? 99
3.8 서비스―러닝을 위한 국제적인 파트너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