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AI도 모르는 소비자 마음 : 2020 세종도서(구문화체육관광부 교양부문 우수 도서
저자 박소윤
출판사 레모네이드앤코
출판일 2020-08-13
정가 15,000원
ISBN 9791196849603
수량
Prologue
소비자 근시안

Intro
Consumer Blind Spot
1막 소비자 근시안에서 왜 탈피해야 하는가
끝까지 살아남은 바퀴벌레 3인방
소비자의 스트로우에 주목하라
2막 소비자와 1:1로 만나 본 적이 있는가
당신은 이 질문에 손을 드실 수 있는가
마틴 린드스트롬의 질문에 손을 번쩍 든 CEO 2인
3막 내 안에 나도 모르게 사는 바로 이 양반, 스쿠르지 할아버지

Chapter 1 Pain point와 친해지기
1. Pain point와 첫 대면
1-1. 나 자신의 pain point에 주목한 경우
샤워하기 유난히 귀찮은 날 한 번쯤은 있지요
샤워한 후에 털 관리를 편하게 할 수 있다면, 더 행복해 진다
당신은 Smoker인가. 살면서 오늘 바로 이 순간까지,
금연 결심해 본 적이 몇 번째인지
1-2. 평범한 일상과 pain point와의 조우
친구들과의 과자 타임을 꽃처럼 환하게
렌즈와 안경의 공존 공간

2. Pain point의 simple principle 2가지
2-1. 등잔 밑에 숨은 pain point
2-2. (Simple Principle 1 철저히 소비자 입장에서 바라볼 것
맥주 한잔 걸치고 일하는 구글러
모터의 Spec보다 더 중요한 것
2-3. (Simple Principle 2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들기 위해 진을 빼지 마라
어안이 벙벙할 정도의 현명한 ATM

Consumer Insight One
학자들도 인정하는 pain point의 가치
스타트업 성공자들이 말하는 pain point

Chapter 2 Pain point 탐험 도구 Big 5
탐험 도구 Big 1 _ 영리한 질문
1. 노련한 Why의 힘
한 겨울에 푸른 잔디가 왜 필요한가요?
아사히 맥주도 한때 사랑받지 못했다!
미국 기념관과 비둘기, 거미, 나방, 불빛의 상관관계
2. 열린 질문의 힘
그 흔한 스타벅스에서의 옆 사람 대화 엿듣기
3. 슬기로운 인터뷰 생활

탐험
이 책은 크게 3가지 Chapter로 구성된다.

<> 독자가 생소하다고 느낄 수 있는 Pain Point의 개념 및 가치를 먼저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기본 개념에 대한 명확한 이해는 소비자 이해의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Pain Point 탐험을 위한 유능한 탐험가의 도구를 Big5에 빗대어 설명한다. 이미 이론적으로 크게 인정을 받은 방법론과 이의 성공 사례를 연결하여 독자의 읽는 재미를 더한다. 저자가 말하는 탐험 도구 Big 5는 (1 영리한 질문법 (2 소비자의 소비와 관련된 여정을 마치 지도처럼 펼쳐놓는 방법 (3 소비자에 대한 따뜻한 시선으로 관찰하는 방법 (4 낙서(Doodling를 통한 pain point 도출 방법 (5 이미지와 은유를 콜라보한 방법이 이에 속한다.

<> 유능한 마케터가 되기 위한 자질을 9가지의 탐험 도구를 다루는 Skill로 빗대어 설명한다. 이를 “뇌를 말랑말랑하게 하는 유연미 연마법 4가지”, “노련미 연마법 4가지”, “기본기 연마법 2가지”로 구분하여 저자의 마케팅 경력 20년 노하우를 대방출한다.
여기에는 (1 미스터 쓴소리와 찰흙 (2 악마와 친해지는 오픈 마인드 (3 쇼생크 탈출 (4 절벽 앞에서 살아남겠는가, 추락하겠는가 (5 AI를 이기는 유추 (6 Connecting the dots (7 Anchoring & Reverse (8 천재도 올라탔을 것 같은 거인의 어깨 (9 매일 꾸준히 (10 심플함을 일상화하라 10가지이다. 이 또한 생생한 사례를 양념처럼 곁들여서 머리에 속속 들어오게 한다.

이 책은 이미 도출된 트렌드나 소비자 인사이트를 알려주지 않는다. 솔직히, 마케팅 이론 서적이나 마케팅 성공 사례를 다룬 책들도 많다. 하지만 구체적인 방법론과 함께 즉, 이론과 실제를 하나의 맵으로 연결해준 책은 찾아보기 힘들었던 것이 사실이다. 또한 현란한 말들로 포장된 것이 아니라, 저자가 마케팅 교수로, 강의와 컨설팅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