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아라키 히로히코의 만화술
저자 아라키 히로히코
출판사 문학동네
출판일 2021-06-10
정가 12,000원
ISBN 9788954680233
수량
시작하며 -------------------------------------------------------
왜 이 책을 쓰는가?
‘왕도만화’을 그리기 위한 ‘황금의 길’
‘지도’를 지니고 ‘왕도’를 걸어라
『죠죠』는 ‘왕도만화’다

제1장 도입부 그리는 법 -------------------------------------------
유데타마고 선생님과 나의 차이
원고를 보지도 않고 봉투에 넣는 편집자
첫 페이지를 넘기게 하라!
첫 페이지를 어떻게 그릴 것인가?
첫 번째 컷은 ‘5W1H’가 기본
복수의 정보를 동시에 나타낸다
첫 체이지는 만화의 ‘예고’
남이 그리지 않은 분야를 개척한다
첫 페이지는 이렇게 그린다! : 데뷔작 『무장 포커』
끝까지 읽게 하기 위해서는

제2장 파악해두면 좋은 만화의 ‘기본 4대 구조’ ---------------------------
이것이 만화의 ‘기본 4대 구조’다
빠트릴 수 없는 것은 ‘캐릭터’와 ‘세계관’
‘기본 4대 구조’의 균형을 잡다
히트작을 분석하는 습관

제3장 캐릭터 만드는 법 ----------------------------------------------
주인공 캐릭터의 ‘황금도(黃金道’
무엇을 하고 싶은 인물인가?
좋은 동기란?
동기 리스트를 만들자
‘용기’야 말로 가장 공감하는 요소다
인간의 기본적인 욕망이 동기가 된다
악역의 매력
주인공과 적은 대비되게 만든다
히어로는 고독하게 싸운다
남자와 여자를 구분해서 그리는 방법에 대해
신상조사서는 ‘비전의 소스’
약 60개 항목에 살을 붙인다
‘특기’ ‘특수능력’ ‘필살기’에서 스탠드는 탄생한다
‘중도변경’ ‘소거’도 유효하다
자신이나 친구를 모델로 활용해본다
등장인물을 어떻게 구분해 그릴까?
조연 캐릭터의 활용법
이름의 리듬감
캐릭터 그리는 법 : 쿠죠 죠타로
연재의 열쇠는 강력한 캐릭터
왜 이 책을 쓰는가?
이 책은 ‘왕도王道만화 작법’에 대해 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한 책으로, 한마디로 ‘입문서’입니다.
‘만화 작법’ 입문서이기 때문에 이 책의 독자는 ‘만화를 그리고 싶은’ 극소수의 사람을 상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책을 읽고 정말 만화가가 될 수 있는 사람은 얼마 안 될지도 모릅니다. 어쩌면, 딱 한 사람 있을지 없을지도 알 수 없습니다. 저에게 있어서는 만화 자체를 그리는 것이 더 많은 독자들에게 읽힐 수 있는 방법이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불확실한 한 사람을 위해 이 책을 쓰려 합니다.
애당초 ‘왕도만화 작법’은 만화뿐만이 아니라 보다 보편적인 입문서라고 생각합니다. 캐릭터나 스토리를 만든다는 점에서 소설이나 시나리오 작법과 통하는 부분이 많을 테고, 그림을 그리는 방법이라는 점에서 회화에도, 그리고 아이디어를 어떻게 발견할 것인가라는 점에서 다른 일과도 연관이 될 것입니다. 세상의 구조를 생각하는 시점은 과학이나 사회의 구조를 고찰할 때도 통용되지 않나 싶습니다.
사실 만화는 이러한 다양한 장르로부터 많은 요소를 취해 발전해온 면이 있기 때문에 스스로도 항상 세상을 향해 안테나를 세우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로 ‘만화의 왕도’는 만화를 그리려는 사람뿐만 아니라 보다 보편적인 사실로써 알려져야 하는지도 모릅니다. 일단은 만화가 지망생을 위한 책이지만, 보다 넓은 의미로, 독자 여러분이 사물에 대해 생각할 때 힌트가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 또한 이 책을 쓰는 동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