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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붕새의 날개 문명의 진로 : 팽창문명에서 내장문명으로
저자 김상준
출판사 아카넷
출판일 2021-04-16
정가 45,000원
ISBN 9788957337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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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머리에: 잃어버린 열쇠를 찾아서

서론: 붕새의 날개
〈종합발제〉 역사의 새의 시간 비행

제1론 『장자』 붕새와 형-류-세-형′
거대한 새: 풍파 3천리, 장도 9만리
강수량의 문명사
문명전환의 5단계: 변증법적 순환과 상승
제2론 동아시아의 안과 밖
붕새 지리학
동아시아: 대륙/바다, 건조/습윤, 1몬순/2몬순
붕새와 가루다의 계절풍 운동과 문명의 교류
제3론 서세동점의 내력
대항해, 동아시아로 가자!
아메리카와 아프리카, 서세동점의 밑천이 되다
유럽의 팽창과 거대한 낙차의 창출
시베리아 서세동점

제1부 形
〈발제〉 동아시아 내장근대의 원형

제1론 근대세계사와 동아시아
〈근대화=서구화=문명화〉라는 신성한 공식
세계가 변하다
근대세계사의 3단계론: 초기근대, 서구주도근대, 후기근대
콜럼버스 이전의 글로벌 임팩트
‘근대’는 절대선도 절대악도 아니다
제2론 동아시아 소농체제와 내장근대
『하멜표류기』에는 인종주의가 없다
‘내장’은 안으로(in 확장한다(pand는 뜻
동아시아 내장근대의 특성
동아시아 소농농법의 친환경성
제3론 동아시아 평화체제와 유럽 내전체제
동아시아 평화 200년간에는 전쟁이 없었는가
동아시아와 유럽의 전쟁과 평화는 왜 엇갈렸는가
종교전쟁과 유럽내전
리바이어던, 또는 ‘예외를 결정하는 자’
유럽내전의 심리학과 종말론
포스트 전국시대: 계몽철학자들이 바라본 동아시아
유럽 내장근대의 뿌리
제4론 동아시아 유교체제: 문과 무, 군현과 봉건
유교는 어떻게 폭력을 길들였는가
폭력의 악순환을 어떻게 끊을 것인가: 유교 성왕론
만리장성은 왜 세워졌는가
유교 공화주의
유교 반폭력 사상과 성적 평등주의의 미래
동아시아 유교국가의 4가지 유형

제2부 流
〈발제〉 서세동점과 동아시아의 대응

제1론 ‘두 근대’의 충돌과 동서 대분기
세계는 동아시아의 과거에 왜 다시 주목할까
산업혁명이 영국에서 일어난 까닭
동아시아는 스스로 붕괴하지 않았다
세계로 퍼져나간 유럽
세계 속에서 크게 높아진 동아시아의 위상과 새롭게 조명된 ‘대분기’의 실체
평화 시기에 강점을 보였던 동아시아 내장체제의 강점이 부각

‘붕새의 날개’가 보여주는 문명전환의 진로는 ‘내장(內張의 귀환’이다. 근대세계사 500년을 내장과 팽창의 변증법으로 분석한 결과다. 정복과 지배의 팽창성이 우위에 섰던 기존 인류 문명의 근본적 속성이 협력과 우애를 바탕으로 하는 내장의 공존과 평화의 문명으로 수렴된다는 전망이다. 근대사, 문명사, 인류사 3중의 차원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인류의 존망이 걸린 작금의 대전환에서 동아시아 근대 세계가 보여준 내장 문명의 뿌리를 깊이 인식하고 문명의 행동 원리로 삼자는 것이다.

17~18세기 동아시아의 ‘200년의 평화’ 동안 유럽에서는 전쟁이 끊이지 않고 19세기 들어 ‘유럽의 100년 평화’ 시기에 동아시아는 전란에 빠져드는 역(逆의 상관관계에 주목한다. 이 시기는 외부의 포식을 바탕으로 팽창적인 문명 원리로 나아간 서양과 동아시아의 내장 문명이 극명히 대비되는 지점이다. 서구의 팽창근대를 여는 포르투갈과 스페인의 ‘대항해’가 모종의 종교적 적대감을 바탕으로 하는 침탈적 성격을 드러낸 것과 달리 정화의 남해 원정은 식민지화 없이 조공의 망을 넓히는 데서 동아시아의 내장적 문명의 성격을 드러낸 것도 두 문명 간 차이를 나타낸다.

중국의 역대 왕조들이 북방 유목민족의 침공을 막기 위해 세운 성벽인 만리장성(萬里長城도 동아시아 문명의 내장성을 증거하는 예로 풀이된다. 진시황의 통일 이후 축조되어 누대에 걸쳐 완성된 만리장성은 내중국(한족과 외중국(유목민족을 가르는 경계였다. 한족의 왕조는 유목 왕조의 터전이 되는 외중국을 문명의 바깥으로 보고 정복할 대상으로 여긴 것이 아니라 스스로 주권을 제한했다. 또 초원제국은 통일제국의 만리장성 너머의 경계 안으로 내습했지만 금나라와 청나라의 경우처럼 그것이 성공적일수록 오히려 중국화되는 역설을 보였다. 이를 내장과 팽창의 관계로 본다면, 팽창이 내장에 포섭되는 결과를 낳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