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만화도 아는 만큼 보인다!
Chapter 1 만화, 역사로 탐색하기
1. 태초에 만화가 있었다?
2. 이집트 피라미드 벽화는 가로 스크롤 만화였다?
3. 세상 만물의 근원은 수다?
4. 대체 수가 왜 중요한 거야?
5. 아름다움의 기준은 완벽한 비례다
6. 아름다움 vs 그로테스크
7. 그로테스크의 시작, 그리스 로마의 가면
8. 중세 시대의 그로테스크 판타지
9. 중세 환상주의의 정점, 춤추는 죽음
10. 한스 홀바인과 춤추는 죽음
11. 종교혁명의 선전물로서 캐리커처
12. 다 빈치의 그로테스크한 인물
13. 오브제 캐리커처의 창시자, 주세페 아르침볼도
14. 만화의 아버지, 캐리커처
15. 동물에게서 인간의 감정을 찾은 샤를 르 브랭
16. 만화의 칸을 구현한 풍속화가 윌리엄 호가스
17. 풍자만화의 아버지, 오노레 도미에
18. 현대 만화의 창시자, 로돌프 퇴퍼
19. 영국의 풍자만화잡지 《펀치》와 존 리치
20. 흑백만화 장식미를 만든 아르누보 화가 오브리 비어즐리
21. 미국 코믹 스트립의 탄생과 옐로 키드
22. 미국 코믹 스트립의 부흥기
23. 제1차 세계대전과 미국 경제대공황, 그리고 신문만화
24. 미국 가족만화의 탄생, 블론디
25. 미키 마우스와 동물 만화의 전성기
26 1930년대 미국 영웅만화, 세계 문화의 아이콘이 되다
27 유럽 만화의 기틀을 마련해준 영국 일러스트레이션
28 현대 유럽 만화의 시작, 그래픽노블
29. 프랑스의 그래픽노블 작품들
30. 일본 만화의 선구자, 가쓰시카 호쿠사이
31. 일본 만화의 신, 데즈카 오사무
Chapter 2 만화, 미학으로 이야기하기
32. 만화의 다양한 이름
33. 상징과 알레고리의 미학
34. 알레고리 예술로서 만화
35. 아리스텔레스의 《시학》과 스토리텔링
36.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과 만화
37. 캐릭터 전형화와 만화 캐릭터
38. 신화의 영웅 캐릭터와 만화의 영웅 캐릭터
39.
만화에도 미학이 있다고?
대체 만화에도 예술성이 있는가? 아니, 그냥 읽고 보고 버리면 되는 게 만화인데, 대체 만화도 미학을 따져가면서 봐야 하는가? 솔직히 만화에서 미학과 예술성을 찾는다는 게 고리타분하게 느껴지고 괜히 만화를 더욱 무겁게 만드는 것 같다. 만화는 재밌지만, 만화비평은 재미없는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아는 만큼 보인다고, 만화도 역사와 이론을 알고 보면 또 다른 각도의 재미와 만화예술의 깊이를 느낄 수 있다.
사실 만화는 미술에 적잖은 빚을 지고 있으며, 반대로 현대미술은 만화에 빚을 지고 있다. 원시시대부터 현대미술에 이르기까지 미술사에서 수많은 예술가들이 만화 같은 그림을 그려왔고, 많은 작품들이 만화적 요소를 띠고 있다. 심지어 만화가를 꿈꾼 위대한 예술가도 많았다. 그중의 한 명이 바로 다다이스트이면서 예술계의 이단자였던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 1887~1968이다. 이 책은 조금 색다르게 보고, 조금 깊이 있게 읽고, 조금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만화에 대한 대중 예술 이론서다. 쉽게 보고 즐기기만 했던 스낵 컬처인 만화에도 이처럼 예술적 재미와 심오한 이야기가 있구나, 라고 생각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만화, 역사로 탐색하다
미술이 그렇듯 만화의 기원을 찾는다면 원시인의 동굴벽화로 거슬러 올라간다. 1만 5천 년 전의 프랑스 남부 라스코 동굴벽화와 스페인 북부 알타미라 동굴벽화에서도 만화의 기원을 찾을 수 있지만, 그보다 1만~1만 5천 년이 더 앞선 프랑스 동남부 아르데슈의 쇼베 동굴벽화에는 앞과 뒤의 동물의 거리감과 원근감은 물론, 달리는 동물들의 다리가 여럿 그려져 운동감까지 재현된 그림이 그려져 있었다. 어쩌면 태초에는 정적인 회화가 아니라, 동적인 만화가 먼저 있었는지도 모른다.
미학사에서 아름다움을 결정하는 기준은 바로 완벽한 비례였다. 하지만 그리스 로마 시대에는 이런 비례를 갖춘 건축과 조각 들도 많았지만, 기이하고 기괴하며 전혀 비례에 맞는 예술품들도 있었다. 그것들 가운데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