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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학년 3반, 배추 선생네 교실에 큰 사건이 터지고 말았다.
분노 조절이 안 되는 인성이와 고집 센 민우가 운동장에서 대판 싸움이 벌어졌다. 인성이가 소중하게 쌓은 모래성을 민우가 망가뜨려서 화가 난 인성이가 민우에게 가방 집어 던지고, 민우는 휴대폰으로 인성이 머리를 치고. 이건 두 사람만의 사건이 아니다. 한 사람도 빠짐없이 모여서 회의를 열고, 하나하나 일어난 일들을 되짚어 보며 잘잘못을 따진다.
성을 다시 쌓으려고 했던 민우 마음은 칭찬, 민우 마음을 못 보고 화부터 낸 건 잘못, 도구를 들고 공격한 건 큰 잘못…. 아이들이 내린 결론은 잔소리 듣기, 반성문 쓰기, 봉사 활동 하기. 심각한 잘못이기 때문에 세 가지 고개를 다 넘으며 반성해야 된단다. 민우와 인성이도 회의 결과를 받아들인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민우한테는 ‘휴대폰 금지령’을 내린다. 하지만 누가 사 주는 게 아니라 자기 힘으로 일해서 모은 돈으로 사는 건 인정한다. 아이들의 판결이 놀라울 따름이다. 민우는 휴대폰값만큼 열심히 청소하고 심부름하면서 아이들이 인정해 주는 일값을 교실 일기에 차곡차곡 기록하며 모은다.
선생님의 야단보다 아이들의 말이 더 힘이 세다. 벌 받고 야단맞으면 끝이 아니라 아이들이 함께 이야기 나누고 오래오래 그 일을 함께 겪어 나간다.
한 사람의 말, 그리고 기록하는 교실
의자가 뒤로 밀리는 바람에 이슬이가 꽈당 엉덩방아를 찧고 말았다. 아픈 것보다 창피한데, 아이들이 웃는다. 배추 샘도 참으려다가 더 크게 웃고 만다. 이슬이가 화났다. 체육 시간에 달리기를 못 하겠다고 말했을 때 배추 샘이 살을 빼야 한다고 말한 것까지 합쳐서 단단히 화가 났다.
“나는 입술 꾹 깨물고 교실 일기장 펴서 글을 썼다. 교실 일기에 쓴 글은 우리 반 전체가 같이 읽고 이야기를 나누게 되어 있으니까 선생님은 각오 단단히 하는 게 좋을 것이다. 선생님도 이제는 선생님 자신의 잘못을 깨달아야 하고, 잘못했으면 대가를 치러야 한다. 오늘 일에 대해서 한 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