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가 간직한 놀라운 비밀 6
뼈는 무엇일까요? 8
뼈 화석과 진화의 역사 10
물고 자르고 씹어요 14
향유고래 16
호랑이 18
동부다이아몬드방울뱀 20
땅을 파요 22
유럽두더지 24
애기아르마딜로 26
빌비 28
움켜쥐어요 30
침팬지 32
대왕판다 34
붉은고함원숭이 36
몸을 지탱해요 38
야생마 40
아프리카코끼리 42
하마 44
높이 뛰어요 46
긴귀날쥐 48
붉은캥거루 50
황소개구리 52
활공하고 날아요 54
원숭이올빼미 56
말레이날도마뱀 58
말레이날여우박쥐 60
달려요 62
치타 64
타조 66
가지뿔영양 68
헤엄쳐요 70
흑새치 72
흰긴수염고래 74
황제펭귄 76
용어 설명 78
뼈에 대한 기본 지식부터 뼈가 간직한 동물의 진화 역사까지!
동물의 생물학·생태학적 지식을 단편적으로 익히는 것을 넘어서
이해하고 ‘내 것’으로 만들어 주는 지식 그림책
우리는 ‘뼈’를 보통은 몸을 지지하는 구조물 정도로만 생각합니다. 하지만 뼈의 쓰임새는 아주 다양해요. 뼈는 뇌와 심장, 폐 등 몸속에 있는 중요한 장기들을 안전하게 보호해 주고, 우리의 호흡 활동을 도와줘요. 또한 감염 물질에 맞서 싸우는 세포인 백혈구를 만들어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 역할도 하지요. ‘뼈’라고 하면 딱딱한 뼈만 떠올리기 쉽지만, 사실 우리 몸에는 콘크리트보다 여덟 배나 단단한 뼈가 있는가 하면 고무처럼 부드럽게 휘어지는 뼈도 있답니다. 이 탄력 있는 뼈를 ‘연골’이라고 하는데, 척추동물 중에는 몸 안에 있는 뼈 대부분이 연골로 이루어진 동물도 있어요.
이처럼 《뼈》 안에는 우리가 그동안 자세히 몰랐던 뼈에 대한 기본 지식이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뼈를 이용해서 척추동물들이 척박한 자연에서 어떻게 적응해서 살아가는지 살펴보지요. 이 책은 뼈와 관련된 특별한 능력별로 동물들을 나누어 소개합니다. 땅을 파는 데 뼈가 특수화된 동물, 활공하고 나는 데 특수화된 동물, 달리는 일 또는 헤엄치는 일에 알맞게 뼈가 발달한 동물 등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능력을 대표하는 동물들의 독특하고 개성 넘치는 생활 모습을 보여 줍니다.
이 책에는 우리에게 익숙하고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동물부터 조금은 낯설지만 한번 보면 절대 잊을 수 없는 재미난 습성을 지닌 동물까지 다양한 동물이 나옵니다. 멀리 동남아시아 숲에 사는 말레이날도마뱀은 아주 특별한 갈비뼈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 갈비뼈는 쉴 때는 몸에 착 붙어 있다가 도망칠 때는 옆으로 펼쳐져 멋진 날개로 변신하지요. 지구상에 살아온 동물 중 가장 커다란 동물로 잘 알려진 흰긴수염고래는 거대한 몸으로 드넓은 바다를 헤엄쳐 다니기에 적합하도록 뼈가 정교하게 발달했습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발가락뼈와 뒷다리 뼈처럼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