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광고가 예술을 만났을 때 아트버타이징 - 학지컴인사이트총서 5
저자 김병희
출판사 (주학지사
출판일 2021-06-01
정가 17,000원
ISBN 9788999724145
수량
머리말

제1부 광고와 예술 사이

01 광고와 예술의 유형
광고에서의 과학과 예술 논쟁
예술 주입 혹은 아트 컬래버레이션
예술의 유형 분류
시간 예술
공간 예술
시공간 예술

02 아트버타이징의 개념
예술이 광고가 되고 광고가 예술이 되는 지점
예술기법 활용형
예술작품 활용형
예술가 협업형
아트버타이징의 내일

제2부 시간 예술과 광고

03 광고와 음악
광고 음악의 영역과 기능
우리나라 시엠송의 흐름
배경 음악의 바람직한 활용 방안

04 카피와 시
시를 차용한 광고 카피
카피를 차용한 시
카피와 시의 절실한 만남

05 광고와 고전소설
춘향전과 그리스 로마 신화를 차용한 광고
심청전, 흥부전, 토끼전을 차용한 광고
광고와 고전소설의 상호텍스트성

06 광고와 현대소설
현대소설을 차용한 광고
광고를 차용한 현대소설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스토리텔링

07 광고와 동화
인물의 성격 변화에 따른 의미화
시공간 변화에 따른 의미화
서사의 변개에 따른 의미화
광고와 동화의 행복

제3부 공간 예술과 광고

08 광고와 회화
그림을 차용한 광고
광고를 차용한 그림
광고와 그림의 친연성

09 광고와 조각
원작을 차용하는 경우
원작을 변용하는 경우
모작을 새로 만드는 경우

10 광고와 사진
한 컷으로 담는 광고 메시지
감성 소구적 인물사진형
시선 집중적 사물사진형
목적 지향적 단색사진형
광고사진의 지향점

제4부 시공간 예술과 광고

11 광고와 영화
영화를 차용한 광고
광고를 차용한 영화
광고와 영화의 행복한 결혼

12 광고영화 혹은 무버셜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운 광고영화
브랜드를 이면에 숨긴 광고영화
이기적 유전자의 신생아

13 광고와 드라마
드라마를 차용한 광고
광고를 차용한 드라마
광고 속 퍼블리시티권 침해의 문제

14 브랜디드 웹드라마
혼종의 영상 콘텐츠인 브랜디드 웹드라마
브랜디드 웹드라마의 네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