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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맹자 : 민심을 얻는 왕도정치의 고전 - 명역 고전 (양장
저자 맹자
출판사 휴머니스트
출판일 2021-02-01
정가 22,000원
ISBN 9791160805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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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해제

제1편 양혜왕 상
하필이면 이익을 말씀하십니까│백성과 즐거움을 함께한 이유│오십보백보│몽둥이든 정치든 사람을 죽이는 것은 마찬가지다│인한 자는 대적할 사람이 없다│사람 죽이기를 좋아하지 않는 자가 천하를 통일한다│측은지심과 크게 하고자 하는 바

제2편 양혜왕 하
백성과 함께 즐겨라[與民同樂]│문왕의 동산을 작다고 여기는 이유│용맹을 좋아하는 제 선왕에게 한 말│즐거움과 근심도 온 천하와 함께하라│재물과 여색을 좋아하는 것도 백성과 함께한다면│나라를 다스리지 못하면 군주가 책임져라│백성의 부모가 될 자격│왕이 한 사내에 불과하다면 시해해도 괜찮다│옥은 옥을 다듬는 장인에게│백성이 기뻐한다면 공격하여 탈취하십시오│제나라 선왕을 정벌하려는 자들을 대응하는 법│어진 정치를 해야 백성은 친하게 여긴다│제나라를 섬겨야 하나, 초나라를 섬겨야 하나│왕 노릇의 기본은 선을 행할 뿐│작은 나라 등나라의 비애│노나라 평공이 맹자를 만나지 않은 이유

제3편 공손추 상
맹자에게 요직이 주어진다면│흔들리지 않는 마음과 호연지기를 기르는 법│마음속으로 복종하게 만드는 것이 왕 노릇 하는 자의 자세│하늘이 지은 재앙, 스스로 지은 재앙│다섯 유형의 세금 문제 해결이 왕 노릇의 시발점│사단四端이 인정의 기본이다│화살 만드는 자와 갑옷 만드는 자는 마음가짐이 다르다│우임금과 순임금이 위대한 이유│처신이 상반된 백이와 유하혜의 사례

제4편 공손추 하
천시, 지리, 인화에서 인화가 최우선│맹자가 왕을 피한 이유│맹자가 돈을 받을 때와 그러지 않을 때│누구의 죄인가│자리를 떠나야 하는 이유│맹자가 말을 하지 않은 이유│장례를 치르는 데에 인색하지 말라│누가 정벌하는가가 중요하다│제 선왕이 맹자에게 부끄럽다고 한 이유에 대한 맹자의 답변│농단하려는 자는 누구인가│맹자가 안석에 누운 까닭│맹자가 제나라를 떠나려 했던 속내│천하를 다스림에 나 말고 누가 있겠는가│제나라에 머문 것은 내 의지가 아니다

제5편 등문공 상
맹자를 의심하는 세자에게 한 말│어버
1. 맹자, 공자를 계승하여 유가 사상을 확장하다
동아시아 사상사의 관점에서 본 맹자의 위상
성리학의 창시자 주희는 공자로부터 비롯한 유가의 도통이 증자, 자사, 맹자로 이어진다고 보았다. 이들의 사상은 유가의 정통으로서 오랜 시간 동안 동아시아의 지배 이념으로 자리 잡았다. 공자의 《논어(論語》, 맹자의 《맹자(孟子》, 증자의 《대학(大學》, 자사의 《중용(中庸》이 ‘사서(四書’로 불리며 조선 및 동아시아 정치·사회·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핵심 경전이었다는 점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중 맹자는 공자와 함께 가장 대표적인 유가 사상가로 꼽히는 위대한 인물이다. 유가 사상을 ‘공맹사상’이라 부르고, 그를 ‘공자 다음가는 성인’이라며 아성(亞聖이라 일컫는 등 맹자가 얼마나 큰 존재인지를 보여주는 증거가 무수히 많다.
일반인에게는 맹자의 어머니가 교육을 위해 세 번이나 이사했다는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나 인간은 누구나 측은해하는 마음을 지니고 있다는 ‘성선설(性善說’로 널리 알려졌지만, 사상사의 측면에서 맹자의 위치는 이보다 훨씬 높다. 맹자는 단순히 공자를 계승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의 사상을 재해석하여 유가의 학문 체계를 확장했으며, 왕도정치·역성혁명·측은지심·호연지기·여민동락 등 다양한 정치적·도덕적 개념을 만들었다. 또한 그는 양주나 묵적 등의 사상을 단호하게 제거해야 한다는 소신으로 주저하지 않고 그들을 비판했으니, 동아시아 사상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있어 맹자를 이해하는 일은 매우 긴요하다고 할 수 있다.

맹자는 공자의 위대한 면모를 되새기면서 자신이 성인 공자의 문하로서 학문을 익힌 것에 상당한 자부심을 지니고 있었다. 성인의 문하에 들어가 학문의 큰 세계를 보았으니, 본인의 시야 확장은 공자의 공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맹자의 사상은 공자의 사상을 사숙했고, 스스로 계승자로서 자부한 것은 사마천의 지적대로 공자의 손자인 자사에게 배워 도통을 이었다는 것이겠지만, 여기에는 차별되는 지점이 분명히 있다. 즉 맹자는 공자의 인성론과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