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인 가구를 사로잡는 상품을 기획하라
1장 왜 지금, 1인 라이프 상품기획이 필요할까
1인 가구의 증가와 미니멀리즘의 만남
개인 맞춤형 상품과 세분화된 서비스의 재발견
건강은 또 하나의 자기 관리 트렌드
비싸거나 싸거나, 1인 소비의 양극화
모든 것은 집 안에서, ‘셀프 소비’의 매력
불황기에 떠오르는 작고 소중한 사치품
2장 1인 라이프, 이런 상품들이 잘 팔린다
1인 가구의 기본적인 청소와 식사
새로운 경험이자 새로운 취미생활
내몸애착 퍼스널 헬스케어 상품
친환경 제로 웨이스트 상품
반려동물 먹거리부터 보험까지
응급·비상·안전·사고 예방용품
3장 1인 라이프, 상품 발굴은 이렇게 하라
신상품의 개념과 범위
상품 및 서비스 기획을 위한 시장환경 분석
새로운 고객 개척을 위한 트렌드 분석
상품화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 탐색
아이디어 취합과 콘셉트 개발
시장 진입 방법 및 포지셔닝
확신을 주는 신상품 기획서 만들기
4장 온라인 판매, 이것만은 알아두자
온라인몰 상품 필수 정보
유의해야 할 표시광고사항
꼭 알아야 할 전자상거래법
구매욕을 끌어내는 상품 리스팅
잘 팔리는 가격책정 방법
1인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재정의하다
1인 가구는 소비 성향이 강하고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젊은 싱글들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이들은 자신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일에 과감하게 지갑을 연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2020년 대한민국은 1인 가구가 900만을 돌파했다. 전체 가구 중에서 약 40% 정도를 차지하는 것이다. 이제 1인 가구는 무시할 수 없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이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파악하는 사람이 앞으로의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사람일 것이다.
《1코노미의 시대》는 1인 가구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해 신상품을 개발하고 1인 가구 맞춤 서비스를 기획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재 소비 시장의 주축인 1인 가구와 새로운 소비계층인 MZ세대가 어떤 것에 관심 있는지 소비자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실제 상품을 기획할 때 어떤 트렌드를 가지고 어떻게 시장에서 포지셔닝을 해야 할지 대해 이론과 실무를 접목해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1장은 개인 맞춤형 구독 상품의 인기와 초고가·초저가의 양극화 소비, 혼자 직접 만들어보는 셀프 소비 등 요즘의 소비 행태를 알아보며 소비 트렌드를 이해하도록 했다. 다양한 소비 활동을 살펴보면서 아직 소비자들에게 해소되지 않은 욕구 등이 무엇인지, 1인 가구들은 어떤 욕구가 있을지 고민해보도록 한다.
2장은 소비자 관점에서 신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접근 방법을 실제 판매되는 상품 사례를 통해 설명했다. 1인 가구가 실제 생활하면서 원하는 청소 대행, 빨래 서비스와 같은 편리미엄 상품이나, 요즘 한창 뜨고 있는 제로 웨이스트 용품, 펫팸족 1,000만 시대를 맞이해 꾸준히 뜨고 있는 반려동물 상품 등을 소개한다.
3장에서는 상품기획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며, 기본적인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구체화하는 과정을 직접 그려볼 수 있도록 돕는다. 시장 조사 방법부터 트렌드를 분석하는 법, 상품 혹은 기업의 시장 포지셔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