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시작하며
이 책의 주요 구성
기획 단계별 실전 PPT 문서 작성 사례 찾아가기
1장_ 기획서의 설득력을 높여주는 기본 상식
01 기획자 마인드 만들기
02 기획서 가독성 높이기
03 기획서를 보기 쉽게 만드는 방법
04 기획서를 읽기 쉽게 만드는 방법
2장_ 기획회의 합시다!
01 기획회의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02 기획이 왜 필요한가?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1-1] 외부환경분석 : 시장환경이 이렇게 변하고 있습니다
[유형 1] 우리는 정책변화에 민감하다
<작성사례> ① 국내외 정책이슈를 나열 | ② 분석결과를 포함하여 작성 | ③ 시사점을 포함하여 작성
[유형 2] 우리는 시장변화에 민감하다
<작성사례> ① 산업동향과 이슈 작성 | ② 요약하여 정리 | ③ 고객환경 변화를 정리
[유형 3] 우리는 데이터에 민감하다
<작성사례> ① 잘못된 그래프 유형 (1 | ② 잘못된 그래프 유형 (2 | ③ 시장규모와 동향 작성 | ④ 시장규모와 경기지수 작성 | ⑤ 그래프 시각화하기 | ⑥ 시장 시나리오 제시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1-2] 경쟁현황분석 : 경쟁기업은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유형 1] 우리는 경쟁제품에 민감하다
<작성사례> ① 기술스펙을 정리하여 작성 | ② 제품특성을 정리하여 작성 | ③ 경쟁제품의 성공요인 도출 | ④ 경쟁제품의 포지셔닝분석
[유형 2] 경쟁기업은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작성사례 ① 경쟁기업의 기술개발 동향 | ② 경쟁기업의 기술경쟁력분석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1-3] 내부환경분석 : 우리의 상황은 이렇습니다
[유형 1] 우리는 비용에 민감하다
<작성사례> ① 그래프를 이용한 비교 (1 91 | ② 그래프를 이용한 비교 (2 | ③ 원가구조분석
[유형 2-1] 우리는 경쟁력에 민감하다 : 시장경쟁력분석
<작성사례> ① 시장경쟁력 비교분석
[유형 2-2] 우리는 경쟁력에 민감하다 : 기술경쟁력분석
<작성사
기획서 작성단계별 작성방법 및 PPT 작성사례,
오피스 활용 및 분석자료를 얻는 방법까지를 한 권에 담았습니다!
상사들은 우리가 기획서를 작성하는 내내 ‘뭐야(What, so What’를 입에 달고 삽니다. ‘자네 생각이 뭐야?’ ‘그렇게 생각한 근거가 뭐야?’ ‘그래서 의미(결론가 뭐야’ 등 뭐야 공격을 멈추지 않죠. 그래서 이 책은 초급 기획자들이 이런 뭐야 공격을 최소화하면서 안정적으로 기획서를 완성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먼저 1장에서는 기획서의 설득력을 높여주는 기본 상식을 설명합니다. 상사든 발주처든 상대를 설득할 수 없는 기획서는 아무 의미가 없으니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정보들이죠.
2~5장에서는 상사의 업무지시를 받고 첫 기획회의를 준비하는 단계부터, 자료를 구체화하는 단계, 목차를 구성하는 단계, 기획서를 최종적으로 완성할 때까지의 단계를 하나하나 좇아가며 실제 기획서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일단 각 기획 단계별 문서작성의 핵심 노하우와 함께 어떤 자료를 어떻게 분석하고 배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쉽고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당연히 설명만으로는 이해가 어렵겠지요. 그래서 각 단계별 실제 PPT 작성사례를 통해 구조화 및 시각화 효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했고, 여기에 각 사례별 작성 포인트까지 달아놓았습니다.
그뿐인가요. 오피스(엑셀, 파워포인트 기능 활용법과 분석자료 확보 및 활용 노하우까지 TIP으로 담아서 별도의 책을 찾아보는 시간과 노력을 덜게 했습니다. 늘 빠듯한 일정으로 기획서를 작성해야 하는 우리의 시간을 조금이라도 아껴야 하니까요.
오랜 기간 컨설턴트로 활동하며 수많은 기획서를 작성해본 저자는 초급 기획자일수록 기획서를 작성할 때 ‘화려함은 단순함을 이길 수 없다’ ‘새로움은 익숙함을 이길 수 없다’라는 점을 기억하라고 강조합니다. 기획서로 설득하려면 작성자 자신이 아닌 철저히 상사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판단해야 한다는 말이죠. 이 책의 내용과 작성사례를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