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힙합네이션 : 이렇게 힙한 나쁜 힙합 연대기
저자 이지윤
출판사 루비박스
출판일 2021-01-10
정가 15,000원
ISBN 9788997023622
수량
책을펴내며 6

TRACK 1 올드 스쿨, 힙합의 길을 열다
1 미국의 흑인문화와 힙합 14
2 올드스쿨에서 뉴스쿨까지24
3 편견과 논란의 시작 57

TRACK 2 나쁜힙합
1 갱스터 랩, 저항의 외침인가? 갱스터 흉내내기인가? 74
2 투라이브크루의 등장과 주류사회의 반격 104
3 투팍,그날 밤 라스베이거스에서의 진실 119

TRACK 3. 어글리 힙합
1 금기의 단어와 자기비하논란 132
2 봇물터진‘부모지도요함’딱지 142
3 90년대, 황금기에서 길을 잃다 156

TRACK 4. 그럼에도 불구하고 힙합
1 힙합, 얼터너티브로 진화하다 190
2 비속어가 없어도 랩은 가능하다? 216
3 우리가 힙합에 열광하는 이유 241

책을 맺으며 251
힙합영어 속어 모음 254
힙합은 단지 몹쓸 음악인가

저자는 미국 대중문화, 특히 힙합에 대한 끊임없는 열정으로 방대한 이야기 거리를 수집하였고 그 과정을 통해 대중문화 속 문화와 언어의 상관관계도 흥미롭게 이야기 하고있다. 또 힙합이 젊은 세대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여전히 기성세대들에게는 눈살 찌푸리는 대상이 된 이유를 객관적이고 체험적으로 묘사하기도 한다.

미국 동부와 서부로 양분된 힙합 트렌드의 ‘디스 diss’ 전쟁과 이에 얽힌 무용담을 비롯해 갱스터 랩의 탄생과 몰락까지 힙합계의 크고 작은 이야기들을 올드 스쿨에서부터 연대별로 정리하며 이 음악이 ‘몹쓸 음악’으로 불리는 데에는 마땅한 이유가 있음도 말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힙합이 가진 본질적인 음악 요소와 젊음의 해방구 역할을 하는 기능적인 요소는 수십년에 걸쳐 생명력을 유지해온 원동력이 되어 왔다고 설명한다.

흔히 사람들이 랩(Rap 음악과 힙합을 동일시하는데 랩을 포함하는 포괄적 의미로서의 힙합은 하나의 문화이자 현상이고 그 자체로서 음악적 혁신성은 실로 뛰어나다는 것이다.

K-Hip Hop 을 기대하며

저자는 힙합이 한국에서 사랑받는 음악 장르로 자리잡은 것을 힙합의 본고장 미국의 현상과 비교하면서 한국 힙합이 K-POP 못지 않게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그는 싸이에 이어 BTS가 한국어 가사로 빌보드 최상위권까지 진입한 것처럼 K-Hip Hop의 저력을 예견한다.

이렇게 힙한 힙합 연대기

이 책은 90년대 힙합을 접했던 기성세대들이나, 힙합을 잘 모르는 이들에게는 힙합에 열광하는 이들의 열정을 공감하게 할 것이다 그리고 이미 래퍼이거나 래퍼를 꿈꾸는 이들에게는 과거 어두웠던 단면과 함께 이 끈질긴 장르의 숨김없는 모습을 보여주어 그들의 창작 의지를 다시금 불태울수 있는 동력이 되기에 충분할 것이다.
작가가 사춘기 시절 힙합을 들으며 세상과의 소통을 갈망했던 것처럼 어느 때보다 답답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 많은 이들에게 힙한 시간여행의 기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