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우리 선생님 최고 - 동화는 내친구 10
저자 하이타니 겐지로
출판사 논장
출판일 2021-06-01
정가 11,000원
ISBN 9788984143869
수량
1. 원망스러운 엉덩이 이야기
2. 4학년 3반의 변태 대전쟁
3. 마리 앙투아네트의 배꼽은 볼록 배꼽
4. 하늘에 그린 그림
5. 바보 훈장
◆ 흔들리는 사회, 더 흔들리는 교육을 향한 진솔한 외침

어떻게 살고 싶은 꿈이 없는 아이들, 성적에 대한 집착이 가린 우정, 단편적 지식을 전달하는 기능적 관계, 높아진 인권 의식과 별개로 개개인의 특성이 사라진 현실……, 오늘날 교실 풍경입니다. 누구나 교육을 이야기하고 어린이의 미래를 걱정하는데 왜 우리 교육 현장은 점점 더 비인간화되어가고 그 안에서 아이들과 선생님은 외로움과 고통을 호소하고 있을까요? 어디서부터 잘못되었을까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어린이에게 배운다’는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오랜 교사 생활의 경험을 녹여 글을 쓰는 작가 하이타니 겐지로는 《우리 선생님 최고》를 통해 지금 우리가 잃어버린, 모두가 그리는 교실의 모습을 제시합니다.

끊임없이 사고를 치지만 정 많고 속 깊은 아이들, 인간에 대한 예의를 아는 사람들, 고통에서 도망치지 않고 정면으로 부딪치는 어른 그리고 아이들.

삶은호박, 딱부리, 풍신, 오리, 촐랑공주, 따따부따 등 웃긴 별명 짓기의 명수들인 4학년 3반 아이들은 아무리 아파도 학교에 옵니다. 화가 나면 “이 똥싸개야!” 하고 호통을 치며, 5연발 방귀를 뿡뿡 뀌어 대고, 싸움에 진 아이에게 킥복싱 기술을 가르쳐 주는 신바람 선생님이 있기 때문이죠. 마냥 즐거워 보이는 선생님에게도 말 못 할 고민이 있고……, 선생님은 가난했던 어린 시절, 창피했던 경험, 어머니와의 갈등 등 아이들이 매일의 현실에서 느끼는 바와 다를 게 없는 자신의 지난 시간과 현재의 고민을 가감 없이 드러냅니다.

아이들은 그런 선생님을 통해 크든 작든 이 세상에 고민 없는 사람은 없다는 것, 어려움을 무릅쓰고 그 고민에 정면으로 맞서야 한 인간으로서 성숙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더불어 내 옆의 친구에게 온기 가득한 손을 내밀며 고통을 함께 나누는 우정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마음 깊이 체득합니다.


◆ 가르치는 것을 넘어, 아이들에게 배우는 어른들

실수를 바로 인정하고 고치는 선생님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