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스토리씽킹의 5가지 원동력
1장 스토리는 마음을 움직이는 원동력
이야기가 지닌 진짜 힘
설렐 만한 이야기로 미래를 그려라
지금까지의 회사 스토리는 유통기한이 끝났다
고객은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고 싶어 한다
스토리란 ‘처음·중간·끝’
2장 당신 안에 잠재된 스토리의 힘
스토리씽킹 원동력 ? 스토리는 머릿속에 박힌다
스토리씽킹 원동력 ? 스토리는 위기를 기회로 바꾼다
스토리씽킹 원동력 ? 스토리는 진짜 문제를 드러낸다
스토리씽킹 원동력 ? 스토리는 팔리는 이름을 낳는다
스토리씽킹 원동력 ? 스토리는 서로 다른 재능을 통합한다
2부 스토리씽킹을 익히기 위한 7가지 실험
3장 새로운 환경에 대응하는 새로운 해결책 퓨처 매핑
퓨처 매핑은 어떤 때 쓰일까?
기술적인 문제 해결 vs. 적응형 문제 해결
퓨처 매핑의 기본 구조
3일 후의 미래를 창조한다
4장 퓨처 매핑 코어 스킬 : 7가지 실험
[실험1] 이타의 법칙 : 누군가를 행복하게 만드는 미래를 상상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실험2] 놀라운 이미지의 법칙 : 이미지로 답을 연상하면 어떻게 될까?
[실험3] 우연성의 법칙 : 가볍게 그은 곡선 하나, 무엇을 초래할까?
[실험4] 변혁의 법칙 ? : 무관한 이야기에서 과제 달성을 위한 힌트를 끌어낼 수 있을까?
[실험5] 변혁의 법칙 ? : 두근대는 이야기를 만든 후 과제 달성 자신감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실험6] 동기부여의 법칙 : 내면에서 쏟아져 나온 이야기는 현실적인 행동을 일으키는가?
[실험7] 공백의 법칙 : 당신의 숨은 재능을 발견할 수 있을까?
3부 씽킹에서 행동으로
5장 미래를 만드는 스토리씽킹 행동 사례
스토리씽킹은 로직과 크리에이티브를 연결한다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고 움직인 끝에 형태가 만들어진다
[행동 사례 1] 도요타 자동차 주식회사 :해외 프로젝트 성공을 뒷받침한 태국과 일본 여성 기술자들
[행동 사례 2] NTT 어드밴스테크놀로
성공한 사람, 성공한 제품, 성공한 회사에는 가슴 뛰는 스토리가 있다
스토리는 사람이 만들어낸 가장 오래된 최고의 테크놀로지
스토리는 사람을 매료시키며 거대한 비즈니스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어느 새 우리 사회는 마치 붐을 탄 것처럼 스토리를 중요시하게 되었다.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라며 기업들은 신제품 출시와 마케팅 정책을 앞두고 괜찮은 아이디어를 수집하려 하고, “상품 말고 스토리를 팔아라.”라는 말로 알 수 있듯 스토리는 이미 비즈니스 세계에 정착했다.
이처럼 스토리의 중요성 깨닫고 있지만, 그것을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활용해야 좋은지는 학교에서도 회사에서도 거의 알려주지 않는다. 그리고 어린 아이나 수업시간에 해왔던 ‘이야기 짓기’라는 활동이 어떻게 다른 비즈니스 툴을 압도하며 과제를 달성하게 만들어 막대한 부를 모이게 하는지도 다소 의심스럽다.
그러나 한 장의 종이에 그리는 퓨처 매핑 하나로 스토리는 어렵지 않게 창조되고, 그 스토리를 통해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행동 시나리오가 탄생한다. 구체적으로 수입이 향상되기도 하고, 변하지 않던 조직이 변한다거나, 학생들의 재능을 이끌어 내거나, 평생의 업을 찾아내는 등 그 결과도 다양하다. 1년이나 2년 같은 장기간이 아닌 ‘21일’이라는 단기간에 성과가 나는 것도 독자로서는 기쁜 일이다.
그럼 이 ‘스토리의 힘’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한 장의 종이에 3막 2구성의 스토리를 그리는 7개의 실험!
사람들이 설렐 만한 미래 이야기로 퓨처 매핑을 완성하라
간다 마사노리가 소개하는 퓨처 매핑은 한 장의 종이에 3막 2구성의 스토리를 그리고, 그 스토리의 힘을 활용해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이다. 특징적인 것은 미래의 시점에 서서 그은 임의의 곡선에서 생각지도 못한 스토리가 탄생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스토리가 목표로 하는 과제에 대한 행동 시나리오를 만들어낸다.
이 책에서는 퓨처 매핑을 7가지 실험을 통해 한 장의 차트를 그리는 워크 형식으로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