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 5
제1편 ‘약왕藥王’, 중국 민간신앙의 대표주자 ● 15
Ⅰ. 약왕신앙의 역사·사회적 의미 ● 17
1. 중국인들이 약왕을 섬기는 이유는? _17
2. 누가 약왕으로 숭배되었을까? _23
3. 약왕묘는 얼마나 많았을까? _26
4. 약왕 칭호 : 칙봉勅封과 민봉民封 _31
5. 약왕의 신격화와 제사 _37
6. 약왕설화의 탄생과 변용 _46
Ⅱ. 삼황三皇 ● 59
1. 중국인의 시조신, 염炎·황黃 _59
2. 북경의 4대 약왕묘와 약행회관 _63
3. 북경 근교 평곡平谷 및 고북구古北口 약왕묘 _69
4. 하남 신밀新密의 약왕신앙과 약왕묘 _72
5. 길림 북산北山 약왕묘(삼황묘 _77
6. 장수樟樹 삼황궁 _79
Ⅲ. 편작扁鵲 ● 81
1. 사마천이 묘사한 ‘의학비조醫學鼻祖’ _81
2. 편작 숭배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 _87
3. 고향 및 인근의 편작 사당 _90
4. 편작의 발길이 닿은 곳에 자리한 묘묘廟墓 _99
5. 편작묘의 다른 이름?노의묘盧醫廟·노복묘盧福廟 _108
Ⅳ. 비동?? ● 114
1. 후한의 개국공신이 약왕? _114
2. 비동설화 _117
3. 피장왕묘에서 약왕묘로 _122
4. 안국 약왕묘의 건축문화 _125
Ⅴ. 장중경張仲景 ● 128
1. ‘의성’ 장중경과 그의 시대 _128
2. 장중경 고향마을에 전해 오는 이야기들 _131
3. 한대漢代 예술 형식을 간직한 의성사 _141
Ⅵ. 화타華? ● 146
1. ‘신의’, ‘오금희五禽戱’를 창시하다 _146
2. 정사 《삼국지》 속 화타의 활약상 _150
3. 두 영웅 조조·관우와의 인연 _155
4. 명청대 회하유역에서 유행한 화타신앙 _158
5. ‘화조암華祖庵’ _163
Ⅶ. 손사막孫思邈 ● 165
1. 손사막이 ‘약왕’으로 추앙받는 이유는? _165
2. ‘처사處士’에서 ‘진인眞人’, 다시 ‘약왕’으로 _168
3. 손사막 설화 _174
4. 손사막 고향 약왕산 묘
약신 숭배와 약왕묘
중국의 민간신앙 가운데 약왕신앙은 고대의 삼황부터 당송대까지의 역대 신의神醫들에 대한 숭배이다. 저자는 편작, 화타 등만이 아니라 무장 출신 비동과 복건·대만의 의신인 오도처럼 잘 알려지지 않은 약신들의 설화와 전설을 소개한다. 호랑이와 용을 치료하고 병자를 ‘기사회생’시킨 이야기 등이 흥미롭게 펼쳐지며, 장중경이 치료용으로 만들어 먹인 귀 모양의 교자餃子와 손사막이 창안한 도소약주屠蘇藥酒는 춘절의 풍속이 되었다. 약왕신앙은 전국적으로 분포하는 천여 곳의 약왕묘로 확인되는데, 주로 약신들이 탄생한 곳이나 의료 활동을 벌인 지역에 건립되었다.
신앙과 약상, 약업경제의 선순환
약왕묘에서는 대략 수일에서 길게는 한 달 넘게 전업시장의 교역 행사이자 일종의 지역축제인 묘회廟會가 열렸다. 손사막이 도를 닦았던 섬서성 약왕산 묘회가 열리면 사묘 안에서는 약왕을 배알하였고, 부근에는 노점상들이 들어서며, 광장과 희루에서는 공연이 펼쳐졌다. 사대약도四大藥都 가운데 으뜸인 안국安國의 약왕묘회는 전국에서 모여든 약상 조직의 화합과 공동 발전을 모색하는 공간이기도 하였고, 이곳에서 섬기는 비동은 상인들의 업종 신으로도 기능했다. 이 사례들은 민간신앙으로 파생된 묘회라는 문화적 요소를 바탕으로 약업 경제가 성장했다는 저자의 지적을 적절하게 뒷받침해 준다.
약상들, 약시에서 방幇을 결성하다
명나라 중기에는 인구 증가와 도시화 등 사회변혁과 맞물러 묘회 등도 급속히 발전함으로써 명청대 약업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저자는 약업 발달의 구체적인 예로서 우주, 장수 등 대표적인 약재 도시 6곳의 교통과 자연환경, 약재자원을 들고, 각 약시의 성장과 변천을 직접 찍은 사진과 함께 생생하게 취재한다. 또한 이들 약시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13방 등 지역별 약방을 다룬다. 지연을 중시하는 중국 약상들은 각지에 동향사람들 중심의 네트워크를 형성한 것이다. 주주제와 프랜차이즈 경영의 무안방, 호號·행行·점店·장庄으로 운영한 장수방 등의 위기관리능력과 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