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1장 서장
Ⅰ. 이 책의 구성과 내용
Ⅱ. 후삼국의 성립과 왕건의 선대
2장 태조 왕건의 姓名과 중국출신설 검토
Ⅰ. 王建의 姓名과 중국
Ⅱ. 왕건의 중국출신설 검토
3장 태조 왕건대의 통치체제
Ⅰ. 중앙통치체제
Ⅱ. 지방 통치체제
4장 태조 왕건대의 정치세력
Ⅰ. 공신세력
Ⅱ. 외척세력
Ⅲ. 문신세력
5장 태조 왕건의 대내 및 대외정책
Ⅰ. 대내정책
Ⅱ. 대발해?거란 외교
Ⅲ. 대중국 외교
Ⅳ. 대중국 인질 외교
6장 태조 왕건의 사상정책과 불교
Ⅰ. 사상정책
Ⅱ. 개태사 창건과 그 성격
7장 태조 왕건의 후삼국 통일
Ⅰ. 왕건과 견훤의 대결과 후백제 멸망
Ⅱ. 신라의 멸망과 멸망 요인
8장 고려 건국과 후삼국 통일의 의미
9장 태조 왕건의 리더십
10장 결론
참고문헌
2장에서는 왕건의 성인 ‘왕(王’씨가 어떻게 해서 탄생한 것인가 하는 점을 살펴보고 왕건의 중국출신설을 검토하였다. 곧 중국의 동북공정을 반박하는 한 논리적 근거를 탐구한 것이다. 고려 태조 왕건의 성은 ‘王’씨는 중국과의 관련성 속에서 나온 성씨였다. 나아가 왕건은 본인의 선조가 중국의 회하 유역에 산 적이 있다고 자칭함으로써 중국과의 외교 관계에서 우월한 지위를 획득하려 하였다. 증조할아버지가 당 숙종 또는 선종이었다는 설은 그러한 배경 하에서 나온 것이었다. 그러나 그가 중국 출신은 아니었다. 다만 왕건이 자신의 선조와 중국과의 관련성, 그리고 자신의 성인 ‘王’씨를 내세워 자신이 중국 출신이라는 주장을 했을 가능성은 있다. 이를 통해 중국과의 외교를 원활히 하고 중국의 인정을 받고자 함이었다.
3장에서는 왕건의 통치체제를 중앙 통치체제와 지방 통치체제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궁예의 뒤를 이어 왕위에 즉위한 왕건은 즉위 후 얼마 되지 않은 태조 원년 6월에 조서를 반포하여 인사를 단행하였다. 대체로 정치, 군사, 경제, 형벌과 왕실관계 부서의 순으로 되어 있어 정치 다음으로 군사문제가 중시되었던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고려의 6부가 당?송과는 달리 호부보다 병부가 우위에 있었던 연원도 알 수 있었다. 왕건은 또 지방제도의 개편을 후삼국 통일에 이용하였다. 그는 군현의 지명 개정이나 승강(乘降을 통해 지방세력을 통제하였다. 고려 왕조에 귀부 내지 협조한 지방세력들의 출신지를 향(鄕, 부곡(部曲에서 현(縣으로 승격하거나 현에서 군(郡으로 승격하기도 하였다. 또 군, 현에서 주(州, 부(府로 승격한 경우도 많았다. 반면 고려 왕조에 대항했거나 비협조적인 지방세력의 근거지는 강등하였다.
4장에서는 태조 왕건대의 정치세력을 몇 개의 부류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즉 공신세력, 외척세력, 문신세력의 순으로 나누어, 그들이 당시의 정치와 후삼국 통일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를 탐구하였다. 공신세력은 개국공신, 삼한공신, 배향공신 등을 말한다. 개국 1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