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부유럽
1. 영국 연합왕국 005
01 해양강국의 전개과정 007
영국은 섬나라 007
왕권견제로 의회제도 확립 010
바다로 나가 세계를 경영 017
산업혁명으로 자본주의 구축 025
영어를 세계 언어로 만들다 030
02 영국의 수도 런던 035
03 친환경적인 도시 관리 044
전원도시 레치워스와 웰윈 046
신도시 도크랜드와 밀턴 케인즈 050
런던 저탄소주거단지 베드제드 052
2. 프랑스 공화국 057
01 비옥한 땅과 3면의 바다 059
02 프랑스 대혁명의 전개과정 062
03 세계의 문화수도 파리 075
빛의 도시 파리 075
신도시 라데팡스 088
04 프랑스의 도시 093
북부: 칼레 093
중부: 보르도, 샤모니 094
남부: 아를, 마르세유, 칸, 소피아 앙티폴리스, 니스 096
05 모나코 공국 101
3. 네덜란드 왕국 105
01 네덜란드 전개과정 107
바다를 메워 땅으로 107
무른 땅에 발달한 농목업 113
스페인과 싸워 독립을 쟁취 114
네덜란드 황금시대 117
주변국과의 전쟁 이후 121
02 네덜란드 수도 암스테르담 125
03 정치행정 중심지 헤이그 129
04 유럽의 관문도시 로테르담 133
II 중부유럽
4. 독일 연방공화국 141
01 통일과 재통일 143
독일통일 German unification 143
독일재통일 German reunification 151
02 과학과 ‘사람’이 있는 나라 157
03 독일의 수도 베를린 162
04 라인 강이 흐르는 도시 166
05 지방중심도시 177
한자도시 함부르크 177
바흐도시 라이프치히 179
마을도시 뮌헨 181
환경도시 프라이부르크 183
바람길 도시 슈투트가르트 184
5. 오스트리아 공화국 189
01 오스트리아 전개과정 191
02 수도 빈 203
03 제2도시 그라츠 214
04 모차르트의 고향 잘츠부르크 216
6. 스위스 연방 223
01 스위스 전
머리말
중 · 고등학교 시절에 좋은 수업을 들었다. 선생님들이 칠판에 세계지도를 그려 놓고 각 지역의 지리와 역사 등을 설명했다. 너무 알차고 재미있었다. 연세대 김형석 교수님과 숭실대 안병욱 교수님께서 종종 오셔서 특강을 해주셨다. 김 교수님은 학부형이셨고 안 교수님은 은사이셨다. 세계를 두루 다녀 큰 안목을 키워 이 사회에 쓸모 있는 사람이 되라는 말씀이셨다. 큰 감동으로 다가왔다. 세계를 널리 다녀봐야겠다는 마음이 생겼다. 꿈을 안고 대학에 들어갔다. 도시지리학을 전공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외교학을 부전공하여 석사과정까지 공부했다. 대학에 들어오면서부터 우리나라 곳곳을 답사했다. 대학교수가 된 이후 1987년부터 해외답사를 시작했다.
2020년까지 34년간 60여 개국 수백개 도시를 답사했다. 답사가기 전에 답사지역을 예습해 체크리스트를 만들었다. 현지에서 체크리스트를 확인하면서 학습했다. 답사를 다녀온 후 복습하여 답사내용을 정리했다. 지역 연구자들이 행하는 방법이다.
답사의 핵심은 ‘무엇을 어떻게 보느냐’다. 근대지리학 이후 수많은 방법론이 나와있다. 세 가지 설득력 있는 방법론이 있다. 첫째는 독일학자 훔볼트(Alexander von Humboldt의 총체론(Totalit?t이다. 총체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으로 현지답사를 통해 지역을 이해해야 그 실체가 오롯이 드러난다고 했다.
둘째는 프랑스학자 블라슈(Vidal de la Blache의 생활양식론(genre de vie이다. 땅
과 연관된 사람들의 생활양식을 들여다봐야 지역의 실상을 파악할 수 있다고 했다. 셋째는 독일학자 헤트너(Alfred Hettner의 지역론(L?nderkunde이다.
자연과 인문 현상이 어우러져 나타나는 현상을 알아내야 지역의 본모습이 나타난다고 했다. 세 분은 박물학적 식견을 갖추고 현장답사를 실천한 지리학자들이다. 세 가지 방법론을 종합하면 총체적 생활양식론으로 정리될 수 있다.
총체적 생활양식론으로 세계도시를 바로 알기 위한 구체적 논리는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