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속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한 소설로 줄이 끊어진 바이올린에 담긴 비밀과
뮤지컬과 음악을 통해 셜리 가족과 할아버지가 겪은
과거의 아픔을 치유해 나가는 이야기
노래 실력이 뛰어난 셜리는 뮤지컬 스타를 꿈꾸는 평범한 여학생이다. 노래 부르기를 좋아하는 셜리는 혼자 사는 할아버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할아버지도 누구보다 손녀 셜리에게 의지하며 이야기도 많이 나눈다. 혼자 사는 할아버지는 친형제나 다른 친척이 없다. 오직 셜리의 아빠인 아들만이 가족이다. 여기에는 오랫동안 숨겨온 할아버지만의 비밀이 있다.
이야기는 해마다 열리는 학교 연극 오디션 발표부터 시작한다. 셜리는 학교에서 공연하려고 하는 <지붕 위의 바이올린>의 오디션에 지원하고, 주인공 딸 역을 맡고 싶어 한다. 그렇지만 주어진 역할은 원하던 딸 역이 아니라 나이 많은 유대인 어머니 역이었다. 처음에는 실망하지만, 선생님에게 어머니 역을 맡게 된 이유를 듣고 어머니 역에 집중하기로 한다. 그리고 학교에서 가장 인기 많은 3학년 선배 벤 모건이 연극에서 남편 역을 맡아 설렌 마음도 생긴다. 셜리는 맡은 어머니 역에 충실하기로 마음을 다잡고, 연극의 소품으로 쓸 물건을 찾아 할아버지 집의 다락방을 뒤져 본다. 셜리는 다락에서 낡은 트렁크를 발견하고 그 속에 들어 있던 오래된 가족사진이 실린 악단 포스터를 발견한다. 포스터 속 가족사진에서 어린아이였던 할아버지는 바이올린을 들고 있었다. 그러다 셜리는 트렁크 뒤의 구석에 있던 바이올린 케이스를 발견하고 안을 열어 본다. 낡은 바이올린이 파란색의 벨벳 천에 놓여 있었는데 살짝 찌그러지고 빛이 바랜 데다 줄 두어 개는 끊어진 상태였다. 그래도 짙은 밤색 나무판은 누가 날마다 닦아 놓은 듯 윤기가 흘렀다. 바이올린 앞판의 귀퉁이에는 다윗의 별 네 개가 새겨져 있었다. 셜리는 포스터에 나온 사진과 바이올린을 비교해 보았다. 셜리는 이 바이올린이 어디에서 났으며 할아버지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궁금증이 커져 갔다.
셜리가 바이올린을 할아버지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