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 경쟁에서 승리하는 기업들은 어떤 전략을 갖고 있을까
1장 1명으로 100명과 싸우게 하다 _ 란체스터 법칙 ①
명장면 1 박망파전투 : 공명의 처녀 출진
국지전을 전개하라
Case 1 항공권 판매에 집중한 여행업체 에이치아이에스(H.I.S
Case 2 유리한 곳으로 전장을 옮긴 익스플로러
2장 턱 밑을 파고들어 거인을 무너뜨리다 _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
명장면 2 관도전투 : 조조가 원소를 누르다
경쟁사보다 역량이 뛰어난 부분을 찾아라
Case 1 서비스 분야를 끈질기게 물고 늘어진 캐논
Case 2 ‘판매 및 마케팅’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업계 1위가 된 마츠이증권
3장 강자의 등잔 밑에서 힘을 비축하다 _ 세그먼테이션
명장면 3 천하삼분지계(天下三分之計 : 공명, 전략의 밑그림을 제시하다
무주공산을 찾아라
Case 1 아스쿠르, 최강자가 없는 곳으로 발길을 돌리다
Case 2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던 복합기에 주목한 브라더공업
Case 3 레드햇(Red Hat이 발견한 세그먼트, 오픈 소스
기존의 세그먼트를 뛰어넘어라
4장 일대일 경쟁 구도를 만들다 _ 란체스터 법칙 ②
명장면 4 장판교전투 : 장비, 10만 대군과 맞서다
외나무다리에서 맞서라
Case 1 엘피다메모리, 삼성전자를 뛰어넘다
Case 2 일강다약 시장에 뛰어든 미츠캉
5장 카멜레온은 한 걸음마다 색깔을 바꾼다 _ 현지화(Localization 전략
명장면 5 적벽대전 : 적벽에 바람이 불다
전쟁터가 바뀌면 전략도 바꾸어야 한다
Case 1 파리 디즈니랜드, 술을 팔기 시작하다
Case 2 월마트, 바퀴벌레를 빼다
Case 3 델컴퓨터는 어떻게 만리장성을 넘었나
6장 무혈입성, 싸우지 않고 이기다 _ 나사 구멍 이론
명장면 6 남군성전투 : 위와 오가 싸우고 촉이 이기다
고수들의 전략, 싸우지 않고 이기는 법
Case 1 아이팟, 차려놓은 밥상에 숟가락을 얹다
C
▶ 공명이 처녀 출진한 박망파전투와, 장비가 혼자 몸으로 조조의 10만 대군을 상대했던 장판교전투에서는 수적 열세를 극복하기 위해 적을 좁은 곳으로 유인하라는 [란체스터 법칙]을 배울 수 있다.
▶ 원소 군의 내분을 놓치지 않고 역습에 성공한 조조의 관도전투에서는 [가치사슬]을 통해 어떻게 경쟁 기업의 약점을 파악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다.
▶ 중원을 떠돌던 유비의 한숨에 공명이 천하삼분지계를 제시한다. 이 전략에는 마이클 포터의 [세그먼테이션]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북서풍이 불어 닥치는 한겨울에도 때때로 동남풍이 분다는 사실을 알아차리고 적벽에서 조조 군을 맞이한 촉오 연합군의 작전은, [현지화 전략]을 잘 설명해준다.
▶위나라와 오나라가 소모전을 치르고 있을 때 빈틈을 노려 중원의 요충지를 차지한 공명의 전략은, 필요한 것은 승리이지 전투가 아님을 보여주는 좋은 예로 테오도르 레빗의 [나사 구멍 이론]을 잘 설명해준다.
▶형주의 4개성을 공략했던 전투는, 기업 생태계의 중요성을 강조한 [키스톤 전략]을 잘 설명한다.
▶충분한 전투력을 지니고 있다면 굳이 어려운 정면 공격만 고집할 것이 아니다. 정면 공격이 실패로 돌아가자 후위 공격으로 선회했던 장비의 와구관공방은 [핵심역량]과 [역량 이론]의 전범이다.
▶관우와 장비의 죽음 앞에 대의를 망각하여 일을 그르친 유비의 복수전과, 대의를 중시했던 제갈공명의 출사표는 [전략적 의도]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막대한지 잘 보여주는 사례이다.
▶적군끼리 싸우게 만들었던 기산공방과, 성을 텅 비운 채 적군을 맞이했던 공성의 계는 경쟁업체의 허를 찌르는 <양동작전>이 기업에도 필요함을 보여준다.
▶최강자였던 위나라가 오나라의 특기인 화공을 모방하여 오나라를 물리친 이야기에서는 <모방전략>과 [블루오션 전략]을 배울 수 있다.
삼국지의 빛나는 전략들은 오늘날 기업들의 전쟁에서 되풀이된다.
삼성을 꺾은 엘피다메모리, 제록스를 무너뜨린 캐논, 내비게이터를 쓰러뜨린 익스플로러, NTT를 뛰어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