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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호모 사피엔스의 디아스포라 서사와 음악 - 우리 시대 음악의 상호텍스트성.상호매체성 3
저자 신사빈
출판사 책과나무
출판일 2021-04-27
정가 16,000원
ISBN 979115776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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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설과 영화 속 ‘빌러비드’의 디아스포라 서사와 음악
2. 소설 『재즈』의 음악 세계 추론
3. 소설 『파라다이스』의 디아스포라와 불가시성
4. 영화 <앵무새 죽이기>의 상호텍스트성과 속편 가능성
5. ㅎㆍㄴ돌 ㅌㆍ래의 디아스포라 서사와 미학
6. 소설과 영화 속 ‘메피스토’의 사상성 미학
7. 영화 <센소>의 멜로드라마 속성과 문화 혼종성
8. 케이팝의 수출 지향적 음악 정체성―존 리의 『케이팝』

신사빈의 연구 논문 목록(2013~21
“뿌리가 아니라 길을 찾은 이들,
문화의 경계를 넘는 디아스포라인의 서사와 음악”

우리 시대 음악의 상호텍스트성과 상호매체성 연구에 천착해 온 신사빈 교수는 최근 수년 동안 상호텍스트적 구성과 디아스포라 미학을 연구하였다. 그는 이 책에 실린 여덟 편의 논문을 통해 디아스포라 서사와 미학이 문학, 영화, 음악, 공연 등 상이한 예술 장르들을 횡단하며 어떻게 상호텍스트적으로 변주되고, 재맥락화되고, 재의미화되는지 세밀하게 논의했다.
토니 모리슨의 소설 『빌러비드』, 『재즈』, 『파라다이스』 삼부작을 다룬 논문 세 편은 디아스포라적 삶이라는 맥락에서 이들 소설의 음악 활용을 이해하고 강조한다. 아프리카 음악에서 유래한 오늘날 미국 대중음악을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불가시성 극복 방안으로서 적극적으로 독해하였다.
「소설과 영화 속 ‘빌러비드’의 디아스포라 서사와 음악」은 『빌러비드』의 영화 각색을 중심으로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디아스포라 서사와 흑인 음악(노동요,필드 홀러,영가 등의 상호텍스트적 관계를 논했다.
「소설 『재즈』의 음악 세계 추론」은 『재즈』에 묘사된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재즈 음악의 유기적 관계(재즈 형식과 소설 언어의 상호텍스트성를 중심으로 디아스포라 개념의 분화를 논했다.
「소설 『파라다이스』의 디아스포라와 불가시성」은 디아스포라와 혼종성의 견지에서 아프리카계 미국인(디아스포라의 불가시성 문제를 탐구하였다.
그리고, 「영화 <앵무새 죽이기>의 상호텍스트성과 속편 가능성」은 소설의 영화화 과정에서 디아스포라 서사와 음악이 억압되는 과정을 추적하고 그 대안으로서 ‘속편 가능성’을 모색한 논문이다.
「ㅎㆍㄴ돌 ㅌㆍ래의 디아스포라 서사와 미학」은 ㅎㆍㄴ돌 이흥건의 음악을 통시적 관점에서 다룬 최초의 논문으로, 그의 작품 세계를 특히 ‘디아스포라의 구원 서사’라는 관점에서 접근했다.
「소설과 영화 속 ‘메피스토’의 사상성 미학」은 소설의 영화화 과정에서 ‘상호텍스트성의 아이러니’를 발굴하고 ‘메피스토의 사상성 미학’을 개념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