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세계 최고의 화술 : 성공한 리더들의 화술 법칙
저자 제임스 C. 흄스
출판사 시아
출판일 2021-05-21
정가 15,000원
ISBN 9791188519231
수량
책머리에


Ⅰ 성공한 리더의 화술은 다르다

침묵으로 말한다
강렬한 첫마디로 분위기를 압도한다
외모에서 카리스마를 연출한다
요점을 명확히 한다
의미를 압축한 간결한 말로 강한 인상을 남긴다
자기암시를 통해 성공 이미지를 키운다

Ⅱ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화술

타인의 이야기는 호기심을 자극한다
통계수치는 신뢰도를 높인다
시각자료는 보조도구일 뿐이다
재치 있는 말은 위기를 기회로 만든다
우화는 설득력에 구체성을 부여한다
적절한 몸짓은 강한 울림을 만든다

Ⅲ 성공한 리더는 만들어진다

준비된 말이 성공을 부른다
리듬감 있는 말로 감정을 자극한다
설득력 있는 문장은 공식이 있다
상대의 의표를 찔러 자신의 페이스로 끌어들인다
핵심적 메시지를 집중적으로 전달한다
인상적인 맺음말로 긍정적 이미지를 각인시킨다
예상 밖의 행동으로 시선을 집중시킨다


역자 후기
인물 중심의 시대, 리더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평가된다

오늘날은 개인 숭배의 시대이다. 인물잡지 『피플』은 시사잡지 『타임』보다 늦게 나왔지만 현재 판매부수는 오히려 『타임』을 훨씬 능가하고 있다. 또 할리우드에서는 현재 검증된 스타를 쓰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영화 제작자들은 투자가들을 끌어들이고 관객을 동원하는 것은 스타이지 시나리오나 플롯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러한 흐름은 정계나 경제계도 마찬가지이다. 그렇다면 그들의 어떤 말과 행동이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고 움직일 수 있는 것인가?

거미형 리더와 사자형 리더

기업 구성과 관리의 세부 사항까지도 면밀히 챙기며 온갖 노고를 아끼지 않는 헌신적인 모습의 ‘거미형’ 기업가의 전성시대는 막을 내렸다. 거미처럼 여덟 개의 다리를 휘저으며 전부문을 감독했던 경영자의 시대는 지나갔다는 말이다. 자산 중심의 기업평가가 이루어지던 시대에 IBM 사의 존 에이커 회장이 거미형 리더의 전형적 인물이었다.

오늘날, 급격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살아남아 정상의 기업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무한경쟁 시대의 지도자는 ‘사자형’ 기업가들이다. 왜 어느 메이저 영화사의 트레이드마크에도 사자가 있지 않은가. 그 멋들어진 갈기와 커다란 머리로 으르렁거릴 때 얼마나 힘있어 보이는가. 시장은 카리스마 넘치는 강한 리더를 원하며, 그러한 요소를 갖춘 리더만이 기업을 생존·성장시킬 수 있다.

전형적인 사자형 지도자로 루스벨트를 들 수 있다. 사실 미국이 대공황의 늪에서 벗어나게 된 계기는 뉴딜정책 때문이 아니라 세계대전이 발발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루스벨트의 힘 있는 연설이 아니었다면 미국 국민은 용기와 희망을 가질 수 없었을 것이고, 그 또한 네 번이나 당선될 수도 없었을 것이다.

윈스턴 처칠도 사자형 지도자의 대표격이다. 영국이 절체절명의 상황에 몰렸을 때, 처칠의 말 한마디 한마디는 무기로 바뀌어 나치를 긴장시킴으로써 영국 침공을 저지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그는 설득력 있는 화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