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_ 코로나는 기회다!
1부. 코로나19란 무엇인가?
1장. 코로나19는 쉽게 끝나지 않는다
초췌한 모습으로 나타난 아들
코로나19 환경과 전염병의 역사
코로나19가 우리 삶에 주는 과제
2장. 시장과 고객이 변하고 있다
변해버린 오프라인 사업
생각과 생활을 바꾸는 코로나19
3장. 시장과 고객은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코로나19가 만들어 가는 세상
코로나19가 가져온 새로운 사회 질서
과거로 돌아갈 수 없는 이유
4장. 코로나19가 개인의 삶과 기업, 경제를 변화시킨다
경영자의 관심과 중점관리 활동의 변화
비대면과 디지털로의 전환
소비 형태의 변화와 제조업의 스마트화
2부. 코로나19와 중소기업은 어떤 관계인가?
5장. 코로나19가 중소기업의 경영구조를 바꾸고 있다
영업과 매출에 미치는 영향
구매와 자재에 미치는 영향
생산과 제조에 미치는 영향
개발과 연구에 미치는 영향
배송과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6장. 적응하는 기업과 적응하지 못한 기업의 차이
적응한 식당과 적응하지 못한 식당의 차이
환경에 잘 적응한 기업의 사례
환경에 잘 적응한 기업이 주는 교훈
7장. 기회를 잡기 위한 아이디어
코로나19 환경에서 성장하는 기업이 주는 아이디어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기업이 주는 교훈
코로나19가 주는 기회에서 얻은 아이디어
3부.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방법
8장. 코로나19 환경에서 앞선 기업들의 이야기
홈핏 이야기
언택트 시대, 생활필수품이 된 드론 이야기
반도체 PCB 회사 이야기
작은 사출 업체 이야기
9장. 중소기업의 유형별 기회와 위기 극복 원리
원리 1 _ 시장의 구분과 가능시장의 발굴원리
원리 2 _ 고기 잡는 방법의 선택 원리
원리 3 _ 유리한 조건과 기회를 찾는 원리
원리 4 _ 체질 개선으로 경쟁력을 찾는 원리
10장. 경쟁력을 만드는 포스트 코로나19 혁신 활동 방법
혁신의 시나리오 수립
저자는 제조원가 경쟁력은 이미 바닥이며, 남은 원가의 사각지대는 비용 부문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바로 환경 대응 비용인데, 직접비 경쟁에서 간접비 경쟁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간접비 ZERO에 도전하는 시대가 되고 있다. 간접 부문의 생산성이 최대의 관심이 되고 있다. 다양성을 증대하면서 고효율 생산이 가능한 모순 속의 질서를 찾는 지혜로 경쟁력을 만드는 시대가 4차 산업혁명의 요구이다.
이러한 요구로 저자는 제조업의 경쟁력은 3가지 스마트화 구현 속도에 달려 있다고 제안한다. 프로세스를 통해 일할 수 있는 구조가 되면 작은 조직으로 운영이 가능해지고, 데이터베이스가 만들어지면 많은 경험과 지식이 없어도 높은 기술과 고경력자의 일이 가능해지며, 축적된 데이터베이스가 빅데이터(Big Data가 되어 AI가 이것을 해석ㆍ분석해 준다면 통찰력과 고급 정보력이 없이도 미래 예측이 가능해진다고 말한다.
제조업 종사자들은 코로나 이후에는 지금까지 일하던 방식과 생각을 리셋하고 다시 그림을 그려야 한다. 제조업의 모델을 O4O 비즈니스 방식으로 다시 만들어야 한다. 이는 먼 이야기가 아닌 2~3년 이후의 일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