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미래 가능성 : 무능력의 시대와 가능성의 지평
저자 프랑코 비포 베라르디
출판사 에코리브르
출판일 2021-05-14
정가 19,500원
ISBN 9788962632231
수량
서문

1부 능력
01 무능력의 시대
02 휴머니즘, 여성 혐오, 근대 후기의 사상
03 욕망의 어두운 측면

2부 권력
04 자동화와 테러
05 죽음의 자본주의
06 통화 코드와 자동화

3부 가능성
07 수수께끼
08 미신
09 풀어놓음
10 일반 지성의 짧은 역사
11 일반 지성의 동역학
12 발명

후기: 생각할 수 없는 것
베라르디의 이러한 구상과 통찰은 이제 무능력의 시대로서 현재와 그 현재를 규정하는 권력의 정체, 그럼에도 현재에 놓여 있는 가능성의 지평에 대한 치밀한 분석을 통해 전개된다. 그래서 《미래 가능성》의 1부는 그 능력이 처해 있는 현재의 모습을 무능력의 시대로서 현재, 희망 없는 좌절의 모습, 반동적 향수에 빠져 있는 철학적 사상들, 무능력·발기 부전, 복종과 우울증, 욕망에 가로놓인 어두운 측면을 통해 드러내 보인다.
2부는 무능력의 시대를 규정하고 있는 권력의 모습을 묘사한다. 현대의 권력은 가능성 영역을 결정론적이고 자동화한 구조로 환원하는 힘, 금융 경제와 화폐와 코드로 이루어진 인지적 자동 기계의 구성과 실행 과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사회적 재구성 전망과 합리적 정치 전략을 상실한 행위자들은 자기 정체성을 폭력과 공격, 전쟁을 통해 드러낸다.
그러나 다른 미래와 다른 세계는 그것들을 보이지 않게 하려는 권력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현재 안에 언제나 이미 새겨져 있다. 그래서 3부는 가능성에 관해 이야기한다. 여기서 베라르디의 기본 가정은 현재의 어둠에도 불구하고, 어렴풋한 전쟁과 널리 퍼진 원한에도 불구하고, 정치적 의지의 무능력에도 불구하고 현재 세계의 구조적 구성 체제에는 가능성이 놓여 있다는 것이다. 베라르디에 따르면, 그 가능성은 세계 지식 노동자들 사이의 협력에 비축되어 있으며, 그 가능성의 내용은 인간의 시간을 노동의 제약으로부터 해방하는 것과 인간의 노동 시간을 기술로 대체하는 것이다. 현재의 사회적 병리 현상은 주로 착취와 경제적 경쟁 및 급여의 불안정성으로 인한 결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일반 지성, 즉 수많은 지식 노동자들의 협력을 통해 산출된 자동화 기계가 인간의 노동 시간을 해방하는 것은 사회관계의 변화, 급여와 자원의 재분배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사회적 에너지를 경제 분야와 재화의 생산으로부터 돌봄과 자기 배려 및 교육 분야로 옮겨놓기 위한 가능성을 창조할 수 있다. 현재의 실재적 가능성으로서 존재하는 이러한 해방 가능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