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의 무리
꽃은 가족이 있을까요?
꽃은 형제자매나 부모가 있지는 않지만, 어떻게 자라나는지, 생김새가 어떤지 등으로 비슷한 무리끼리 묶어서 하나의 가족처럼 같은 종류로 분류해요.
데이지 종류
해바라기, 데이지, 민들레, 만수국이 여기에 속해요.
알뿌리 종류
튤립, 백합, 수선화가 여기에 속해요. 마늘, 양파도 알뿌리에서 자라나지요.
난초 종류
난초 종류는 세계 어디에서나 색깔이 화려하고 향기로운 꽃을 많이 피워요.
과실 종류
산딸기, 사과, 체리는 아몬드, 장미와 함께 하나의 무리에 속해요.
가시 종류
선인장과의 식물은 잎 대신 가시가 있어요. 아주 건조한 지역에서도 자란답니다.
콩깍지 종류
스위트피, 병아리콩, 땅콩, 렌즈콩은 다섯 개의 꽃잎으로, 마치 나비처럼 보이는 꽃을 피우지요.
꽃의 구조
꽃은 무엇을 위한 것일까요?
꽃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식물이 번식하도록 하는 것이에요. 꽃이 씨앗을 만들면 그 씨앗에서 새로운 식물이 자라나게 되지요.
관심 끌기
꽃잎은 밝고 화려한 색깔을 띠어서, 꽃 속의 꿀을 좋아하는 꽃가루받이 매개체의 관심을 끌어요. 꽃가루를 옮겨주는 곤충이나 새와 같은 매개체는 씨앗이 만들어지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요.(10페이지를 보세요.
씨앗 만들기
꽃이 씨앗을 만들려면 다른 꽃의 꽃가루가 필요해요. 꽃가루는 꽃의 수술에서 만들어지는 아주 보드라운 가루예요. 꽃가루는 꽃가루 매개체에 의해 다른 꽃으로 옮겨져요. 꽃가루가 암술머리에 붙게 되면 씨앗이 만들어지는 과정이 시작되지요.
꽃잎을 받쳐 줘요.
꽃받침은 초록색을 띤, 꽃의 겉 부분이에요. 어린 꽃봉오리를 보호하고 꽃잎을 받쳐 주지요.
영양분을 만들어요.
잎은 햇빛으로부터 에너지를 받아, 광합성이라고 불리는 과정을 통해 당분으로 이루어진 영양분을 만들어요.
튼튼한 밑받침
뿌리는 밑에서 식물을 꼭 잡아 주어서 넘어지지 않도록 해 주고, 땅에서 물과 영양분을 빨아들여 식물이 자라도록 해 주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