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지적장애의 소개
제1장 역사적 개념 및 관점
제2장 지적장애의 정의와 분류
제3장 판별을 위한 사정
제2부 지적장애의 원인
제4장 유전 및 염색체 요인
제5장 환경적·심리사회적 원인
제3부 지적장애의 특성
제6장 인지적 특성과 학습 특성
제7장 교육적, 심리적, 행동적 특성
제8장 사회, 가족, 다문화적 특성
제4부 교수적 고려사항
제9장 교수적 사정
제10장 교수 내용
제11장 교수 절차
제12장 교수 환경
제5부 지적장애의 미래 방향
제13장 미래의 전망
이 책은 지적장애(과거의 정신지체의 원인과 특성은 물론 오늘날 이 분야에서 타당한 교수적 접근에 대한 상세한 논의를 위해 다음의 것들을 제공하고 있다.
●DSM-V의 용어와 기준 그리고 이에 해당하는 CEC 기준을 반영한 업데이트
●교수적 적용: 지적장애에 대한 강의에 도움을 주는 많은 교수적 이슈들과 적용사례들
●전문가들과 지적장애인들이 직면하고 있는 철학적·사회적·법적·의학적·교육적·개인적 이슈들을 탐색한 ‘미래의 이슈들’
최신의 종합적 내용으로 구성된 이 책은 지적장애와 관련한 개론 혹은 방법론 강좌에 최적화되어 있다.
[역자]
신현기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특수교육연구소장
단국대학교 특수교육학 전공(석·박사
특수교육요구학생을 위한 생활기술 활동, 제2판(초등학생용 (역, 2016, 시그마프레스 외
정신지체아동의 대인문제해결 특성 외
김대룡
나사렛대학교 재활자립학과 교수
단국대학교 특수교육학 전공(석·박사
특수교육요구학생을 위한 사회적 기술 활동들(초등학생용 (공역, 2015, 시그마프레스
발달장애 대학생의 직업전환을 위한 진로태도 분석 외
김영표
한국교통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단국대학교 특수교육학 전공(석·박사
장애 아동·청소년을 위한 수학교육 (공저, 2015, 학지사 외
선택기회제공 및 교수가 중도정신지체유아의 의사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외
남경욱
경희대학교, 연세대학교, 홍익대학교 강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학 전공(석·박사
특수교육의 이해(공저, 2016, 동문사 외
장애영아 대상 교육적 서비스에 대한 현장 종사자들의 인식 외
오경민
개명아동발달지원센터 원장
단국대학교 특수교육학 전공(석·박사
특수교육요구학생을 위한 사회적 기술 활동들(초등학생용 (공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