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지우개, 운동화, 아이스크림, 약에 들어 있는 것은?
Q2. 많이 먹어도 괜찮은 음식은?
Q3. 식탁에 둔 찹쌀떡이 일주일째 말랑말랑한 이유는?
Q4. 열을 받으면 위험해지는 것은?
Q5. 건강한 깔끔 왕이 되는 비법은?
Q6. 문구점에서 파는 제품 중 유해 물질 때문에 위험한 것은?
Q7. 다음 중 건강에 해롭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
Q8. 어떤 냄새가 몸에 가장 해로울까?
Q9. 아기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것은?
Q10. 라돈이 들어간 매트리스에서 자면 어떻게 될까?
Q11. 약을 올바르게 먹는 방법은?
Q12. 담배 연기에는 무엇이 들어 있어서 몸에 해로울까?
Q13. 유해 물질로부터 스스로를 지키려면?
Q14. 다음 중 안전한 화학 물질은 무엇일까?
Q15. 미래를 위한 친환경 화학 제품을 만드는 비법은?
? 착한 미생물 삼총사가 알려 주는 유해 물질의 모든 것
이 책은 유해 물질과 관련된 총 15개의 퀴즈로 구성되어 있다. 퀴즈를 내는 이들은 효모, 유산균, 푸른곰팡이다. 깔끔쟁이 어린이가 손 세정제, 물티슈, 냄새 제거제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자, 그러면 자신들처럼 몸에 좋은 균까지 다 죽게 되어 결코 건강을 지킬 수 없다는 점을 알려 주려고 나선 것이다.
미생물 삼총사는 먼저 화학 물질과 유해 물질의 개념을 짚은 다음, 유해 물질이 어떤 곳에 어떤 형태로 숨어 있는지 찬찬히 설명한다. 유해 물질은 사람들이 위생을 위해 사용하는 각종 세제에 들어 있을 수 있으며, 나쁜 냄새를 기분 좋은 향기로 바꿔 주는 냄새 제거제에도 있을 수 있다. 아기들이 사용하는 기저귀, 물티슈, 욕조에도, 어린이들이 사용하는 문구, 장난감, 스포츠 용품에도 들어 있을 수 있다. 유해 물질은 식품에도 숨어 있는데, 자연 속에서 자란 생선이나 과일에도, 슈퍼마켓에서 파는 과자, 빵, 아이스크림에도 들어 있다. 가볍고 깨지지 않아서 두루 쓰이는 플라스틱 그릇과 남은 음식을 보관할 때 사용하는 랩은 뜨거워지면 환경 호르몬을 내뿜는다. 자연에서 발생하는 화학 물질 중 유해한 것은 어떤 것이 있는지, 역시 화학 물질로 만들어지는 각종 약을 먹을 땐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도 알아본다. 퀴즈와 정답 설명 글만으로 충분치 않은 내용은 부가 지식에서 따로 다루어 하나의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더 나아가 어떻게 하면 유해 물질로부터 안전해질 수 있는지 살펴본다. 꼭 필요한 제품이 아니라면 아예 쓰지 않는 게 제일이며, 꼭 필요한 것이라면 적당한 양만 사용해야 한다. 물건을 살 때는 성분표를 꼼꼼히 살펴보고, 유해 물질이 있을 경우 제품을 만든 회사에 더 이상 제품을 만들지 말라고 의견을 내는 것도 중요하다. 과탄산 소다, 베이킹 소다, 구연산 등 안전한 화학 물질 사용법, 현재 안전한 화학 제품을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