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프롤로그 물류가 멈추면 생활이 멈출까? -·- 5
Part1 포스트코로나와 뉴노멀시대 물류는? -·- 21
1. 일본의 수출규제와 공급망 리스크 -·- 23
2. 코로나19와 공급망 리스크 -·- 31
3. 포스트 코로나 (Post Corona19, 뉴노멀 (New Normal 시대의 물류는? -·- 41
Part2 포스트코로나19와 제조 -·- 51
4. 4차산업혁명과 프로비스 (Provice① 서비스를 품은 제조 -·- 53
5. 4차산업혁명과 프로비스 (Provice② 제조를 품는 물류 -·- 59
6. 4차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 (Digital Transformation -·- 65
7. 집중생산과 글로벌 공급체계의 붕괴 -·- 71
8. 무인생산과 유연생산시스템 -·- 81
9. 대량생산에서 개인 맞춤생산으로 -·- 90
Part3 포스트코로나와 유통 -·- 101
10. 4차산업혁명과 커머스 물류의 진화 -·- 103
11. 온택트 (Ontact 쇼핑에 5060세대도 합류 -·- 108
12. 로켓, 중고차, 주택도 비대면 구매 -·- 118
13. 온라인 커머스의 국가간 경계 붕괴 -·- 128
14. 옴니채널의 승자는 월마트? -·- 136
15. 오프라인 기업은 올 (All 라인기업으로 변신 중 -·- 146
16. 매장으로 들어온 온라인, ‘라이브 커머스’ -·- 156
17. 대세로 자리잡는 비대면 주문과 배달 -·- 165
18. 재난물류의 베이스캠프가 된 유통기업 -·- 175
19. 전선(戰線 넓어지는 배달전쟁 -·- 184
20. 뉴노멀로 다가온 근거리 즉시 배달 -·- 194
Part4 위드코로나 시대, 유망 물류기술 -·- 205
21. 코로나19와 같이 가는 제조·물류 -·- 207
22. 코로나19와 같이 가는 유통·물류 -·- 215
23. 30대 유망기술 ‘목적형 자율주행 이동수단’ -·- 224
24. 스마트물류센터도 30대 유망기술 -
◆4차산업혁명과 코로나19가 바꿀 뉴노멀
4차산업혁명은 시대변화에 따라 새롭게 떠오르는 기준과 표준,
즉 뉴노멀(New Normal로 세상을 바꾸고 있다.
먼저, 디지털 전환(DX으로 게임의 법칙이 바뀌고 있다.
둘째, 산업의 경계모호해지는 빅블러(Big Blur 현상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셋째, 이미 산업 카테고리는 사라지고 산업내의 경쟁은 무의미하게 됐다.
◆물류산업은 사라질 수 있지만, 물류가 없는 제조, 유통과 생활은 상상할 수 없다.
4차산업혁명과 코로나19가 몰고온 뉴노멀 시대에는 산업간 경계는 허물어지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물류산업은 사라질 수 있지만, 물류가 없는 제조, 유통산업과 생활은 상상할 수 없다.
물류는 별도의 산업이 아니라 제조, 유통 등 모든 산업의 근간이자 각 산업을 관통하는 핵심요소가 될 것이다.
물류산업의 영역을 침범하는 새로운 세력들의 진입이 예사롭지 않다.
이미 ’온라인+오프라인유통+물류‘를 합체한 ‘신유통’을 표방한지 오래며,
여기에 제조, 서비스, 금융(핀테크까지 합체한 새로운 산업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
기업들 간 영역파괴 현상으로 향후 산업은 없어지고 기업만 남게 될 확률이 높다.
따라서 물류만을 수행하는 물류산업은 없어질 수 있지만, 기업들은 물류 기능을 더 강화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누구나 다 물류산업의 경쟁자가 될 수 있다.
물류기업들 역시 물류의 강점을 더 강화하면서, 발 빠르게 다른 영역으로의 사업 확대 기회를 만들어 갈 것이다.
FAANG, BAT등 플랫폼기업들이 점차 물류기업으로 변신하고 있다.
4차산업혁명 이후 네트워크 효과와 플랫폼 기반 비즈니스를 통해 발전을 거듭한 플랫폼기업 FAANG(Facebook, Amazon, Apple, Netflix, Google과 BAT(Baidu, Alibaba, Tencent는 혁신과 기술을 통해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기업들이다.
우리나라도 네이버 카카오 등 ‘토탈 플랫폼기업’과 쿠팡, 배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