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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미학적 인간 호모 에스테티쿠스
저자 엘렌 디사나야케
출판사 연암서가
출판일 2016-12-20
정가 23,000원
ISBN 9788994054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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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역자의 말_다윈주의의 미학적 화두 또는 도전
1995년판 저자 서문
초판 저자 서문
감사의 말
1장 서론: 왜 종중심주의인가?
인간성 또는 인문학 | 왜 예술에 동물행동학이 필요한가? | 왜 인간행동학?에 예술이 필요한가? | 다윈주의는 왜 무시를 당하거나 그 이하의 대접을 받았는가?
2장 생물학과 예술: 좋은 기분의 함축적 의미들
육체와 영혼 | 동물행동학과 감정 | 인간의 예술적 욕구 | 예술을 ‘행동’으로 본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3장 예술의 핵심: 특별화하기
비일상성 | 특별화하기에 대한 보다 깊은 관찰
4장 드로메나, ‘행해진 것들’: 문화와 자연의 화해
드로메나, ‘행해진 것들’ | 제어의 미학 | 예술의 필요성
5장 향상 수단으로서의 예술
자연에 대한 제어 | 자연적인 것의 회복
6장 ‘감정이입설’의 재고찰: 미적 반응의 심리학
다시 보는 감정이입설 | 감정이입의 자연사 | 감정이입설의 재고찰 | 개인적 맥락과 사회적 맥락에서 본 미적 감정이입
7장 글쓰기는 예술을 지우는가?
서양적 예술 개념의 출현 | 읽고 쓰는 능력, 예술 그리고 근대적 마음 | 언어, 사고, 실재 | 지워진 예술 | 예술의 복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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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출판사 서평
‘예술’은 어디서 어떻게 오는가?
미학적 인간의 부활을 선언하는 ‘진화 미학’의 고전

예술이란 끊임없이 진화해 온 인간의 생물학적 본성이라는 ‘진화 미학’을 원시부터 문명사회에 걸친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통해 입증한 책. 엘렌 디사나야케는 ‘예술’이 문화의 산물이라기보다는 인간의 본성이라는 점과, 인간이 왜 선천적으로 미적이고 예술적인가를 다양한 이론적·실험적 증거를 가지고 밝혀낸다.
저자는 예술을 인간의 보편 행동으로 보고 진화론의 차원에서 그 기원을 찾는 자신의 관점을 ‘종중심주의(다윈주의’라고 소개한다. 그리고 인간의 보...
‘예술’은 어디서 어떻게 오는가?
미학적 인간의 부활을 선언하는 ‘진화 미학’의 고전

예술이란 끊임없이 진화해 온 인간의 생물학적 본성이라는 ‘진화 미학’을 원시부터 문명사회에 걸친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통해 입증한 책. 엘렌 디사나야케는 ‘예술’이 문화의 산물이라기보다는 인간의 본성이라는 점과, 인간이 왜 선천적으로 미적이고 예술적인가를 다양한 이론적·실험적 증거를 가지고 밝혀낸다.
저자는 예술을 인간의 보편 행동으로 보고 진화론의 차원에서 그 기원을 찾는 자신의 관점을 ‘종중심주의(다윈주의’라고 소개한다. 그리고 인간의 보편적인 예술 경험의 핵심을 좋은 기분, 즉 ‘쾌감’으로 규정한다. 다윈주의의 관점에서 인간의 쾌감은 뇌 발생 및 성장을 이끄는 중요한 길잡이다. 그리고 생물학적 차원의 이 쾌감은 인간의 감정 및 사회성과 연관되고, ‘특별화하기’와 향상의 충동과 직결된다. 그리고 무엇보다 예술이 인류에게 생존 가치 및 선택 가치를 지닐 수 있었던 것은 제의와의 결합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이 주장은 자칫 생물학적 환원주의라 비판받을 수 있지만, 저자는 다윈주의 원리의 충분한 고찰과 다양한 이론적·실험적 증거를 통해 자연선택이 예술 행동을 빚어낸 이유와 과정을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책속으로 추가

내가 생각하고 기대했던 것처럼, 제의와 예술의 공통점은 상당히 흥미로웠다. 예를 들어 제의와 예술은 둘 다 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