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판 머리말
1판 머리말
1장 음악교육의 역사
1. 서양 음악교육의 역사
1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음악교육
2 중세의 음악교육
3 르네상스시대의 음악교육
4 17세기의 음악교육
5 18세기의 음악교육
6 19세기의 음악교육
7 20세기의 음악교육
2. 우리나라 음악교육의 역사
1 개화기의 음악교육
2 일제강점기의 음악교육
3 해방 이후의 음악교육
2장 음악교육의 철학적 기초
1. 음악교육철학에 내재된 근본 이념
1 인간교육으로서의 음악
2 인식 체계로서의 음악
3 인간 공동체(사회의 소통적 도구로서의 음악
2. 교육철학과 음악교육
1 철학과 교육
2 교육철학의 관점에서 본 음악교육
3. 현대의 음악교육철학
1 심미적 음악교육철학
2 실천주의 음악교육철학
3 경험중심의 음악교육철학
4. 음악교육철학의 전망
3장 음악교육의 심미적 기초
1. 음악 예술의 본질 및 가치
1 음악 예술의 본질
2 음악의 가치
2. 음악 예술 미학
1 관련주의
2 형식주의
3 표현주의
4 절대표현주의
3. 심미적 경험의 특성
1 고유성
2 감정 수반
3 지적 숙고
4 주의집중
5 직접적 경험
6 자아실현
7 잠재적 능력
4. 심미적 교육을 위한 지도 방법
1 미학적 관점에서의 음악 지도
2 음악 교과의 특성을 고려한 음악 지도
4장 음악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1. 교육심리학과 음악교육
1 행동주의 심리학과 음악 교수·학습
2 인지주의 심리학과 음악 교수·학습
3 인본주의 심리학과 음악 교수·학습
4 신경생물학적 접근과 음악 교수·학습
5 구성주의·다중지능 이론과 음악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