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머리에
1부 종교개혁의 교육생태계 개혁
1장_ 루터의 교육개혁 사상
1. 들어가는 말
2. 루터의 교육적 저술과 교육개혁적 사고
3. 교육생태계 개혁
4. 나오는 말 - 루터의 교육생태계 개혁
2장_ 칼뱅의 교회론에 나타난 교육목회
1. 들어가는 말
2. 칼뱅의 교회론에 나타난 “하나님 교육(paedagogia Dei”개념
3. 나오는 말 - 칼뱅의 교육목회의 현대적 함의
3장_ 종교개혁기의 교육생태계 개혁
- 학교와 국가, 그리고 교회의 관계
1. 들어가는 말
2. 중세의 교육제도에 나타난 학교, 교회, 그리고 국가의 관계
3. 루터와 칼뱅의 학교, 교회, 그리고 국가의 관계
4. 종교개혁기의 학교, 교회, 국가의 관계
5. 나오는 말 - 종교개혁의 ‘학교, 교회, 국가’의 관계가 오늘에 주는 시사점
4장_ 후스파 개혁가 코메니우스의 평화교육과 세계개혁
1. 들어가는 말
2. 평화의 관점에서 보는 코메니우스의 생애와 저술
3. 범지혜와 평화
4. 범교육에 나타난 평화교육 사상
5. 나오는 말 - 코메니우스의 평화교육이 오늘에 주는 도전
2부 종교개혁과 오늘의 교육개혁
1장_ 종교개혁의 교육개혁을 통해서 본 오늘의 교육개혁
1. 들어가는 말
2. 종교개혁은 왜 교육의 개혁인가?
3. 종교개혁을 통해서 본 오늘의 기독교교육 개혁의 과제
4. 나오는 말
2장_ 다시 개혁으로! - 한국 교회 위기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진단
1. 들어가는 말
2. 한국 교회 위기 현상들
3. 한국 교회의 위기와 기독교교육
4. 나오는 말 - 다시 개혁으로! 다시 본질로!
3장_ 오직 말씀으로! 생명력 있는 말씀을 회복하는 교육
1. 들어가는 말
2. 총체적 교육생태계의 위기와 말씀
3. 생명력 있는 말씀을 회복하는 교육 이야기
4. 나오는 말 - 오직 말씀으로!
4장_ 만인을 제사장으로! - 한국 교회 평신도교육 개혁
1. 들어가는 말
2. 루터의 만인제사장설
3. 만인제사장 개념을 통해서 본 평신도와
현재 한국 교회가 직면한 교회교육의 위기, 어떻게 하면 새로운 장(場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종교개혁가들의 교육개혁에서 그 해법을 모색해 본다.
2017년은 종교개혁 500주년이 되는 해이다. 이에 따라 종교개혁과 관련한 다양한 책들이 나왔고, 또 나오고 있지만 여전히 종교개혁을 “교육”과 관련시켜서 집중적으로 생각해 보는 책은 별로 없다고 할 수 있다. 오랫동안 현장에서 기독교교육을 연구하고 가르쳐온 이 책의 저자는 이미 『종교개혁과 교육사상』(1999년에서 종교개혁가들의 교육적 활동들을 살펴본 바 있다. 그러나 그 책에...
현재 한국 교회가 직면한 교회교육의 위기, 어떻게 하면 새로운 장(場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종교개혁가들의 교육개혁에서 그 해법을 모색해 본다.
2017년은 종교개혁 500주년이 되는 해이다. 이에 따라 종교개혁과 관련한 다양한 책들이 나왔고, 또 나오고 있지만 여전히 종교개혁을 “교육”과 관련시켜서 집중적으로 생각해 보는 책은 별로 없다고 할 수 있다. 오랫동안 현장에서 기독교교육을 연구하고 가르쳐온 이 책의 저자는 이미 『종교개혁과 교육사상』(1999년에서 종교개혁가들의 교육적 활동들을 살펴본 바 있다. 그러나 그 책에서 비교적 상세히 다루지 못한 종교개혁가들의 교육개념을 이번에 새롭게 출간하는 본 책에서 확대 심화하여 조목조목 알려주고 있다. 특별히 통전적 종교개혁의 통로로서 종교개혁가들의 교육개혁적 측면을 제시하고 있는 점이 특이하다.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종교개혁의 교육생태계 개혁”에서는 종교개혁가들의 교육개혁을 학문적으로 연구한 내용을 명쾌하게 소개하고 있으며, 2부“종교개혁과 오늘의 교육개혁”에서는 종교개혁을 바탕으로 위기에 처한 오늘날 한국 교회의 교육개혁 방향을 평신도들도 쉽게 읽고 알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다.
오늘날 한국 교회교육은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 최근 이에 대한 진단과 논의들이 눈에 띄게 많아지고 있다는 사실은 한국 교회가 실제로 이 위기를 깊이 체감하고 가볍게 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