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 빨리 빨리!
멈춰! 시간의 속도를 늦춰라!
따르릉! 서둘러! 소년은 깨어나자마자 무시무시한 속도로 하루를 시작한다. 미친 듯이 달리는 친구들을 쫓아 버스에 올라 빛의 속도로 시내를 빠져나와 배를 타고 빠르게 바다를 건너, 시동을 건 채 기다리는 초음속 비행기를 향해 있는 힘껏 달린다. 하지만 소년은 결국 비행기를 놓치고 만다. 멀리 작은 점이 되어 날아가는 비행기를 보며 한쪽 구석에 서서 ‘나는 빠르지 못했어.’라고 되뇌는 소년에게 삶은 또 다른 여행을 선물한다.
절반은 빨리빨리 읽어야 하고,
절반은 아주 천천히 읽어야 할 책!
프랑스의 작가 클로틸드 페랭은 가로로 긴 판형의 책에 소년의 하루를 담는다. 파노라마식 전개로 넓은 공간을 속도감 있게 이동하며 전반부와 후반부를 대비해 보여 준다. 전반부는 경쟁적으로 달리는 소년과 고속도로를 달리듯 숨 가쁘게 이어지는 텍스트로 빠른 속도감과 팽팽한 긴장감이 느껴진다. 반면 후반부는 천천히 집으로 돌아가는 소년의 시선을 따라 꽃과 나무가 보이고, 자유로운 곡선을 그리며 춤을 추는 텍스트와 조화를 이루며 안정감을 준다.
천천히, 조용히, 평화롭게,
스스로 생각하는 소중한 시간!
‘빨리빨리’는 우리나라 사람뿐만 아니라 모든 현대인의 특징이다. 아이들 역시 과도한 경쟁에 내몰려 눈을 떠서 잠들 때까지 시간에 쫓기며 바쁜 하루를 보낸다. 빠른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은 세상의 속도를 가속화시켜 천천히 깊게 생각하는 시간을 빼앗는다. 조용히 생각을 열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알아 가는 시간은 아이들 스스로가 삶의 주인이 되어 진정한 행복을 찾아가는 길이 돼 줄 것이다.
* 교과 연계:
2-2 국어 3. 인물의 마음을 짐작해요
3-1 도덕 1. 나와 너, 우리 함께
4-2 사회 3. 사회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누리과정
누리과정 사회관계> 나를 알고 존중하기
누리과정 의사소통>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 인증유형 : 공급자 적합성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