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효의 문명화 과정이란?
1장 효의 기원과 본뜻
2장 상주 시기 효관념의 형성
상대 효에 관한 몇 가지 문제
금문 자료를 중심으로 본 효의 의미
종족 질서의 변화와 서주 시기의 효개념
3장 선진 효의 사상적 전개와 제자백가
춘추시대 종족 질서와 효개념의 변화
선진 유가의 효 사상과 효치
선진 제자의 효에 관한 언설과 정치
『곽점초간』 내 효치론
4장 진~한초 효의 법제화·제도화
진제국의 법치와 진~한초의 불효죄
한초 법가적인 효의 제도화
5장 한대 효의 이념화·사회화·종교화
한초의 시대 상황과 『효경』의 전승 과정
『효경』의 성립 시기와 『사기』에 나타나는 『효경』 인식
『효경』 내 효치 이론과 명당의 문제
무제 시기 황실 교육의 변화와 수성의 통치 이념 『효경』의 수용
한대 효의 사회화 종교화
6장 위진남북조 시기 효의 변화상
위진남북조 시기 효의 변화
위진남북조 시기 효의 논쟁
보론 불교의 효
맺음말
참고 문헌
내용 소개
이 책은 국가권력에 의해 ‘문명화된 효’가 사회를 강력하게 규율하면서 사람들의 심성에 어떻게 각인되었는지를 살피고, 권력 기제로서 그 성격을 밝히고자 했다.
1장은 선사시대 부계 혈연집단이 성립된 이래로 조상숭배의 원시종교에서 효의 기원을 찾고, 효의 자의(字意를 분석해 ‘봉양’과 ‘제사’로서 본래 뜻을 설명한다.
2장은 중국 고대 초기 문명인 상주 시기 효관념의 형성에 대한 내용이다. 상대 갑골문, 서주 금문 자료를 검토하여, 이미 서주 시기 효에는 혈연 질서에 근거하는 정치 질서에 구성원들이 복종한다는 관념이 있었음을 밝혔다.
3장은 선진 시기 공자 이래 유가를 중심으로 제자백가들의 효사상을 살펴본다. 이는 효의 사상화 과정으로 국가권력·사회 질서가 효를 통해 내면화되어 간다는 전제로서 변화하는 정치·사회 질서에 맞추어 효의 가치가 체계화·추상화된다.
4장은 사상화의 단계를 거친 효가 중앙집권적 전제 군주 권력이 성립하는 진에서 한초에 이르기까지 국가권력의 틀 내로 법제화되고 제도화되는 양상을 살펴본다.
5장은 한제국의 통치 이념인 ‘이효치천하’가 어떤 시점에서 수용되었는지를 살펴서, 효의 이념화 과정을 확인한다. 국가로부터의 이념화된 효가 이후 사회 저변에 어떤 모습으로 전파되어 일상을 규율하게 되는지 사회화의 과정을 살피고, 효를 신비롭게 윤색하는 종교화의 과정도 살펴본다.
6장은 위진남북조 시기 효의 변화와 치열한 논쟁들을 정리한다. 일상을 지배하는 문명화된 효가 허례·허위를 야기했고, 이에 현학, 불교 등 새 사조와 맞물려, 국가 쪽으로부터의 이념성은 현저히 약화되지만, 문벌 사족들의 이해에 부합되는 방향으로 효의 사회화는 여전히 그 역할을 했다.
보론에서는 위진 이래로 효가 사회적 기능을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던 불교의 효를 간단히 서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