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이기는 사람들의 게임의 법칙
저자 편집부
출판사 시그마북스
출판일 2010-03-02
정가 16,000원
ISBN 9788984453913
수량
인생은 끊임없는 선택의 연속! 선택은 곧 게임이다!!
게임에서 이길 수 있는 지혜를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당신의 성공을 의미한다!


1994년과 1996년 존 내시, 존 하사니, 윌리엄 비크리 등 게임 이론 전문가들이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했다. 2005년 10월에 로버트 아우만이 또 한번 게임 이론을 주제로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했다. 스웨덴 왕립과학아카데미가 연이어 게임 이론 전문가들에게 노벨상을 수여함으로써 주류 경제학에서 게임 이론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게임 이론은 이미 다양한 영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유명한 경제학자 폴 새뮤얼슨도 “지식인이라면 게임 이론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할 정도이다. 대체 ‘게임’이란 무엇일까?

로버트 아우만은 『팔그레이브 경제학 사전(The Palgrave Dictionary Economics』에서 ‘게임 이론’을 ‘상호적 의사결정’이라고 풀이해놓았다. 게임 참여자의 의사결정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에 의사결정의 주체는 상대방의 반응과 선택까지 모두 의사결정의 고려 대상 안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게임은 곧 선택 전략이다. 선택 전략을 수립할 때는 자신의 전략 외에도 상대방의 선택과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 게임의 사례는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다른 사람과 관련된 상호 작용, 전략과 관련된 모든 선택이 바로 게임이다. 예를 들어보자. 한 부부가 저녁 식사를 마치고 TV를 보려고 한다. 남편은 축구 경기를, 부인은 연속극을 보고 싶어 한다. 이때 다른 제약 요인이 없다면, 남편은 집에서 축구 경기를 보고 부인은 이웃집에 가서 연속극을 보면 된다. 문제는 워낙 금슬이 좋은 부부라 서로 떨어지기 싫어한다는 것이다. 이럴 때 이 부부는 ‘선택’이라는 상황에 놓이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게임’이다.

게임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상호적’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면, 게임 참여자는 적어도 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