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디지털 비즈니스의 미래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플랫폼 혁신 전략
저자 이성열,양주성
출판사 리더스북(웅진닷컴
출판일 2019-05-20
정가 16,000원
ISBN 9788901230986
수량
추천사
PROLOGUE | 데이터 시대에 미래 기업의 모습을 내다보며

PART 1 | 디지털 혁신의 시대, 새로운 기업 모델이 필요하다
Chapter 1 | 2008년, 미국 뉴욕
Chapter 2 | 디지털 혁신과 디지털 플랫폼 모델의 부상
Chapter 3 | 기업은 여전히 혁신을 통해서 성장한다
Chapter 4 | 스타트업과 전통 기업, 비즈니스 모델의 충돌
Chapter 5 | 디지털 서비스 플랫폼과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
Chapter 6 | 전통 기업의 디지털 혁신
Chapter 7 | 데이터의 시대, 지능 기업의 등장

PART 2 | 디지털 플랫폼 모델이 떠오른다
Chapter 1 | 디지털과 데이터와 플랫폼, 그 창의적인 만남
Chapter 2 | 디지털 플랫폼 모델의 체계적인 프레임
Chapter 3 | 디지털 플랫폼 모델의 다양한 모습
Chapter 4 | 디지털, 데이터, 네트워크, 그리고 고객

PART 3 | 디지털 플랫폼 기업 경영자와의 인터뷰
Chapter 1 | 국내 최초 데이터 기반 돈 관리 플랫폼, 뱅크샐러드
Chapter 2 | 쌍방향 소통으로 명상의 세계를 넓힌 마보
Chapter 3 | 맞춤형 학습 지원 플랫폼, 구루
Chapter 4 | 디지털 서비스 플랫폼으로 신뢰감을 높인 두산중공업
Chapter 5 | 에듀테크 시장을 선도하는 웅진씽크빅
Chapter 6 | 고객사의 디지털 전환을 돕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 SAP

PART 4 | 지능 기업이 비즈니스 세계를 리딩한다
Chapter 1 | 지속적인 과제, 기업 전문화
Chapter 2 | 끊임없이 이어지는 세계화의 물결
Chapter 3 | 기업의 미래 모습, 지능 기업
Chapter 4 | 데이터 혁신의 시대와 가속화되는 산업 융합

PART 5 | 기업과 경영 혁신,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Chapter 1 | 미래를 향한 여행의 시작과 혁신의 역할
Chapter 2 | 혁신의 정의와 사회적 의미
스타트업이 게임의 규칙을 바꾸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전통 기업은 어떻게 살아남고 성장할 수 있는가

디지털 기술의 등장으로 인한 거대한 변화의 흐름 앞에서 전통 기업들은 전혀 다른 경영 환경, 새로운 산업, 그리고 창의적이며 독특한 새로운 경쟁자들과 마주보고 있다. 스타트업들은 ‘디지털 플랫폼 모델’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무장하고 게임의 규칙을 바꾸고 있다. 인공지능, 블록체인, IoT, 가상현실 등 급변하는 기술은 디지털 플랫폼 모델을 끊임없이 진화시키고 있다. 이렇듯 디지털 혁신은 산업의 본질을 변화시키는 것은 물론, 다른 산업 간 경쟁을 촉발하고, 궁극적으로는 기존 산업의 정의까지 바꿔낸다. 국내 대기업과 미국, 일본의 선도 글로벌 기업에서 경영 전략을 수행해온 SAP 코리아 이성열 대표이사와 양주성 전략 컨설팅 부문 리더는 신작 ≪디지털 비즈니스의 미래≫를 통해 이러한 경영 환경의 변화 속에서 기업들은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서 미래 기업으로 재탄생하지 않고서는 도태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경고한다.

“디지털 기술의 폭발적인 발전 때문에 가까운 미래에 디지털 플랫폼 모델이나 지능 체계로 무장되지 않은 전통 기업은 도태될 수밖에 없다. 가까운 미래가 언제일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하지만 혁신은 이미 시작되었고 변화는 필연적이다. 미래에 우리가 보게 될 기업의 대부분은 지능을 가지고 있는 디지털 플랫폼 모델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가치사슬 모델만 가지고 있는 전통 기업은 모두 사라지게 될 것이다.” ― 8쪽, 중에서

데이터의 쓰나미에 휩쓸리지 말고, 그 물결에 올라타라
데이터에서 경영의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미래 기업의 모습

이 책은 기술의 발전과 시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전문화, 세계화하고 있는 기업들이 더불어 디지털 서비스 플랫폼 모델과 결합하지 않고서는 생존할 수 없다는 상황 인식에서 한발 더 나아가, 디지털 플랫폼 모델과 결합한 후 기업에 축적되는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