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추천사
제1부 상담의 조건
제1장 상담사의 역량과 자질
1. 상담사 발달단계
2. 상담사의 인간적 자질
3. 상담사의 전문적 자질
4. 상담사의 윤리적 책무
제2장 내담자의 고민 및 상담 주제
1. 상담사 발달단계에 따른 상담진행 주제
2. 호소문제 유형
3. 비자발적 내담자 유형별 개입방법
제3장 상담 환경
1. 상담실 환경과 배치
2. 상담 시간
3. 상담 비용
4. 상담 관계
제2부 상담의 과정
제4장 접수면접
1. 접수면접 과정
2. 접수면접 종류
제5장 접수면접 과정에서 상담사 역할
1. 위기상담 확인하기
2. 내담자 평가하기
3. 사례배정과 사례연계 결정하기
4. 상담 과정 안내하기
5. 상담 계약하기
제6장 상담초기
1. 상담 구조화
2. 접수면접 정보 활용
3. 임상적 진단 및 평가
4. 호소문제 선정
5. 합의된 상담목표 설정
6. 상담 계획
제7장 상담초기 과정에서 상담사 역할
1. 치료적 동맹형성하기
2. 상담 관계의 형성능력 평가
3. 호소문제 평가
4. 상담 성과평가
5. 행동관찰을 통한 내담자 파악하기
6. 내담자 강점과 자원 찾기
제8장 상담중기
1. 내담자 욕구
2. 내담자 변화 발달단계
3. 상담 회기
4. 변화수단
제9장 상담중기 과정에서 상담사 역할
1. 저항 다루기
2. 침묵 다루기
3. 상담 진전 정도의 평가
제10장 상담종결
1. 종결 형태
2. 종결과정 다루기
3. 추수상담
제11장 상담종결 과정에서 상담사 역할
1. 불안 다루기
2. 의존성 다루기
3. 상담효과 평가
4. 상담종결보고서 작성
제3부 상담의 개입 기법
제12장 비언어적 상담기술
1. 내담자의 비언어적 메시지
2. 상담 과정별 개입법
3. 상담사의 비언어적 메시지
제13장 상담의 기본적 언어기술
1. 단순반응하기
2. 재진술과 바꾸어 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