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논어로 논어를 풀다 이한우의 사서삼경
저자 이한우
출판사 해냄출판사
출판일 2012-05-10
정가 58,000원
ISBN 9788965743415
수량
들어가는 말_ 왜 『논어』인가?
1장 學而(학이
2장 爲政(위정
3장 八佾(팔일
4장 里仁(이인
5장 公冶長(공야장
6장 雍也(옹야
7장 述而(술이
8장 泰伯(태백
9장 子罕(자한
10장 鄕黨(향당
11장 先進(선진
12장 顔淵(안연
13장 子路(자로
14장 憲問(헌문
15장 衛靈公(위령공
16장 季氏(계씨
17장 陽貨(양화
18장 微子(미자
19장 子張(자장
20장 堯曰(요왈
나오는 말_ 드디어 ‘애쓰는 법[文]’을 배우다
『논어』로 『논어』를 풀어낸 최초의 책!
인간학이자 정치학, 윤리학이자 인간경영학,
그리고 조직심리학이자 인생의 네비게이션,『논어』 다시 읽기
이 책 앞에서 더 이상 『논어』를 논하지 말라!

20개의 편(篇과 498개의 장(章이 거미줄처럼 복합적인 상호연계,
이중삼중으로 치밀하게 편집한 저술방식에 따라 중첩체계를 이루는『논어』의 세계
학술 저널리스트 이한우가 명쾌하게 읽어낸『논어』읽기의 결정판

최근 고전 읽기 바람이 3040 독자들에게 불어오면서 동서양 고전을 콘텐츠로 한 책들이 다수 출간되어 사랑받고 있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공자와 맹자…… 수천 년 전의 현인들이 일궈낸 인문학적 성취들이 21세기 들어 마치 새로운 트렌드인 양 크게 각광받고 있는 까닭은 무엇일까? 우리가 고전에 열광하는 만큼 원전을 제대로 읽고 있기는 한 걸까?
『조선왕조실록』에 드러난 조선 국왕들의 리더십을 본격 분석해 6권으로 펴내며 원전에 충실한 역사 읽기를 제안한 바 있는 학술 저널리스트 이한우가 이번에는 동양 고전에 대한 탐구로서 을 집필, 그 첫 번째 책으로 『논어로 논어를 풀다』를 내놓았다.
저자는 십여 년의 『조선왕조실록』 읽기를 통해 조선의 명군들과 뛰어난 경세가들이 왜 사서삼경을 읽고 또 읽었으며 ‘조선의 숨은 왕’이라 일컬어지는 ‘송익필’이 어떻게 『논어』안에서 예학과 ‘直(직’ 사상을 정립해 냈는지를 추적하던 중, 조선의 사상적 뿌리라 불러도 과언이 아닌 『논어』를 처음부터 끝까지 한 글자도 빠짐없이 읽어보자 결심하고 100여 번을 반복해서 독파했다.
중국 최초의 어록(語錄이며 유가의 성전(聖典이라고도 불리는 『논어』는 고대 중국의 사상가 공자의 가르침을 전하는 옛 문헌으로, 공자와 그 제자와의 문답을 주로 하고, 공자의 발언과 행적, 인생의 교훈이 되는 말들이 간결하고도 함축성 있게 기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제까지 철학자와 한문학자의 눈을 통해 읽음으로써 철학자에 의해서는 동양사상이, 한문학자에 의해서는 한문 한 글자 한 글자의 뜻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