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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미학 강의 1 - 세창클래식 1
저자 게오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
출판사 세창출판사
출판일 2021-04-30
정가 31,000원
ISBN 979116684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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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자 서문

서문

Ⅰ. 미학의 경계설정 및 예술철학에 반대하는 몇 가지 반론들에 대한 반박
Ⅱ. 미와 예술에 대한 학문적 취급방식들
Ⅲ. 예술미의 개념
예술에 대한 통념들
1. 인간 행위의 산물로서의 예술작품
2. 인간의 감관을 위해 감각적인 것에서 이끌어 낸 예술작품
3. 예술의 목적

진정한 예술 개념의 역사적 연역
1. 칸트 철학
2. 실러, 빈켈만, 셸링
3. 반어

분류

제1부 예술미의 이념 혹은 이상
유한한 현실, 종교, 그리고 철학과 관련한 예술의 위상

제1장 미 일반의 개념
1. 이념
2. 이념의 현존재
3. 미의 이념

제2장 자연미
A. 자연미 그 자체
1. 삶으로서의 이념
2. 미적 생명성으로서의 자연적 생명성
3. 자연적 생명성의 고찰방식들

B. 추상적 형식의 외적 미와 감각적 소재의 추상적 통일성
1. 추상적 형식의 미
a. 규칙성
b. 법칙성
c. 조화
2. 감각적 소재의 추상적 통일성으로서의 미

C. 자연미의 결합
1. 단순한 내면으로서의 직접적인 것의 내면
2. 직접적이며 개별적인 현존재의 의존성
3. 직접적이며 개별적인 현존재의 제한성

제3장 예술미 혹은 이상
A. 이상 그 자체
1. 미적 개별성
2. 자연에 대한 이상의 관계

B. 이상의 규정성
Ⅰ. 이상적 규정성 그 자체
1. 통일성과 보편성으로서의 신적인 것
2. 신들의 권역으로서의 신적인 것
3. 이상의 고요

Ⅱ. 행위
1. 보편적 세계상태
a. 개별적 독립성: 영웅시대
b. 현재의 산문적 상태들
c. 개별적 독립성의 재구성
2. 상황
a. 무상황성
b. 평온함 속에 규정된 상황
c. 충돌

Ⅲ. 이상의 외적 규정성
1. 추상적 외면성 그 자체
2. 구체적 이상과 그 외적 실제의 조화
3. 공증과 관련한 이상적 예술작품의 외면성

C. 예술가
1. 판타지, 천재, 그리고 영감
a. 판타지
b. 재능과 천재
c. 영감
2. 표현
예술이란 무엇인가? 미(美란 무엇인가?
아름다움에 헌정된 가장 방대하고 엄밀한 강의
미학을 알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고전

헤겔, 철학으로 아름다움을 해석하다

헤겔은 대표적인 독일의 관념론자다. 순수 예술의 체제가 확립되기 시작한 근대, 헤겔은 다른 여러 사상가들과 소통하면서 자신만의 예술철학을 정립했고, 그것이 『미학 강의』로 집대성되었다. 『미학 강의』는 단순히 미학에 대한 책일 뿐만 아니라, 서양 관념주의의 절정을 이끈 역작이라고 할 수 있다.
헤겔은 먼저 실러, 빈켈만, 셸링, 칸트 등 종래의 철학자와 미학자들이 해 온 미학에 관한 이론을 정리하고, 앞선 논의들이 어떤 점이 부족했고, 어떤 부분이 주목할 만한지 나름의 평가를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자연미와 대립하는 예술미에 대한 자신의 이론을 설명한다. 헤겔은 당대 유행했던 낭만주의 예술 이론이 철학 이론으로까지 정착하는 데 반감을 가졌고, 결국 자신의 가장 철학적인 언어로 서양 예술을 해석하고자 했다. 이로써 ‘미(아름다움’가 우연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학문적 필연성을 갖고 예술로 정착했음을 설명해 냈다. 비록 헤겔의 언어가 다른 미학자들의 언어보다 딱딱하고 엄정하긴 하지만, 그만큼 ‘미’를 체계적이고 명징하게 분석했다는 점에서 『미학 강의』가 서양 철학사에 갖는 의의가 크다.

예술작품을 철학적으로 고찰하기 위한 방대한 자료,
‘미’를 가장 이론적으로 규명하다

헤겔은 단순히 예술작품 몇 개를 보고 이 같은 강의를 펼친 것이 아니다. 그는 예술의 발전 단계, 예술형식을 구분하기 위해 먼저 서양 예술작품과 서양 문화의 근간이 되는 기독교를 분석했다. 이에 따른 고전, 중세, 르네상스 등 서양 예술사조에 대해서도 헤겔 나름의 섬세한 분석이 이어진다.
이후 ‘상징적 예술형식’에 대해 설명할 때는 서양 예술작품은 물론, 조로아스터교와 같은 고대 종교, 인도, 이집트 등 동방의 각 민족의 시문학, 각종 비유담, 속담, 교훈담, 수수께끼, 경구 등 방대한 자료를 검토하여 논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