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사주명리의 기본 개념들 : 사주명리란 무엇일까?
1. 사주명리란 무엇일까?
2. 사주명리학의 역사
3. 간지 : 가장 기본으로 알아야 할 개념
4. 음양 : 가장 중요한 개념
5. 오행 : 땅 위에서 이루어지는 음양
6. 천간지지 : 10간과 12지지
7. 육친 : 5개의 키워드
2부 사주명리 해석에 반드시 필요한 도구들 : 좋은 것이란 무엇일까?
1. 사주명리를 푸는 도구들
2. 천간합과 천간충은 무엇일까?
3. 지지합과 지지충은 어떤 역할을 할까?
4. 지지의 더 많은 사연들 : 형, 파, 해
5. 지지 속의 속사정, 속마음 : 지장간
6. 근묘화실이란 무엇일까?
7. 12운성, 12신살은 무엇일까?
8. 공망이란?
9. 각종 신살과 귀인
10. 사주를 푸는 법
마치는 글
부록
사주명리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사주명리학을 이해하는 가장 올바른 방법!
사주명리학은 우리가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에 대한 철학적 과제이다!
음양오행의 이치 속에 우리 삶을 통찰하다!
‘난 그런 것 안 믿어!’
‘아! 그런 거 맞지도 않아!’
사주명리는 절대 사이비가 아니다. 미래를 정확히 맞히거나 예지하는 것이 아니다. 문제풀이식으로 맞고 틀리다를 맞히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삶은 늘 모호하고 그래서 불안하다. 옛날 사람도 다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삶의 모호함과 불안함을 해결하고자 자연을 잘 들여다보니 해와 달이 뜨고 지고, 비가 오고, 눈이 내리고, 바람이 부는 것을 통해 자연의 이치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이런 자연을 관찰해서 보고 깨달아 터득해서 만든 예측 도구 중의 하나가 사주명리다.
사주명리학은 타고난 나 자신의 평생 운명 그리고 그 운명 안에서 벌어지는 숙명을 바라볼 수 있게 하는 학문이다. 한 개인이 태어날 때 부여받는 생년월일시를 바탕으로 우주의 기본 이치인 음양오행으로 벌어지는 그 조화를 들여다보고 우리 삶을 헤아려보는 것이다. 개인의 성향과 기질, 삶에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사건 사고, 그리고 미래에 벌어질 삶의 정보를 예측한다. 더 나아가 이 공부를 통해 대우주 속에 소우주 생명체인 자신을 볼 수 있으며, 무엇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과제로 주는 인문철학이다.
사주명리학은 오랜 역사를 지닌 학문이며, 또 나의 명과 타인의 명을 예측하는 도구이므로 공부가 절대 녹록하지 않다. 다만 이 책을 통해 사주명리가 미신이나 기복적으로 푸는 행위로 귀결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만을 알게 된다고 해도 좋겠다.
이 책이 사주명리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깨고 앞으로 어떤 관점으로 사주명리를 공부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에 답이 되고, 더불어 우리가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인문철학의 공부라는 것임을 인지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