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총론
제1장 코칭과 코칭심리학이란 무엇인가 2
1. 코칭과 코칭심리학의 정의 _ 2
2. 코칭과 코칭심리학의 역사 _ 11
[칼럼 1] 국제코칭심리학회 _ 27
제2장 코칭심리학의 스킬과 모델 30
1. 코치의 기본 자세 _ 30
2. 기본적인 코칭 스킬 _ 32
3. 코칭심리학의 모델 _ 34
4. 소크라테스식 질문과 SMART목표 _ 42
[칼럼 2] 미국 대학원의 코칭 교육과정의 사례 _ 49
제3장 코칭심리학에서의 평가 52
1. 코칭 심리평가의 필요성 _ 52
2. 심리평가란? _ 53
3. 심리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 _ 54
4. 코칭심리학의 평가방법 _ 55
5. 코칭심리학의 효과 연구 _ 64
6. 심리평가의 설명 후 동의와 사생활 보호 _ 67
[칼럼 3] 호주의 심리학적 코칭의 현황 _ 74
제4장 고등교육에서 개설된 코칭심리학 과정 77
1. 머리말 _ 77
2. 호주 시드니대학교의 코칭심리학 커리큘럼 _ 78
3. 영국 레스터대학의 학부생을 위한 코칭심리학 _ 80
4. 일본 분쿄대학교(文?大?의 REB코칭 _ 84
5. 간호학과 학생의 수업에 도입한 코칭심리학 _ 87
[칼럼 4] 영국의 대학교에서 코칭 교육 _ 95
제2부 배경 이론
제5장 코칭의 배경 이론: 아들러심리학과 인본주의심리학 98
1. 아들러심리학 _ 99
2. 인본주의심리학 _ 105
3. 아들러, 매슬로, 로저스로부터 코칭으로 _ 113
[칼럼 5] 국제긍정심리학회(IPPA 세계대회의 배경 _ 122
제6장 긍정심리학 125
1. 긍정심리학이란? _ 125
2. 긍정심리학과 코칭심리학 _ 132
3. 코칭심리학의 전개 _ 139
[칼럼 6] 하버드대학교 의대 매클린병원 부속 코칭연구소의 탄생 _ 148
제7장 인지행동코칭 150
1. 인지행동요법과 코칭 _ 150
2. 인지행동코칭의 이론과 기법 _ 153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