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사람을 믿지 말고, 자신의 기준을 믿어라
1. 첫 번째 공식 : 대박이 아니라 수익을 내라
당신이 주식투자를 하는 가장 분명한 이유는 수익을 내는 것이다. 그런데 정확하게 얼마의 돈을 벌고 싶은지 생각해 보았는가? 막연하게 돈을 벌고 싶다는 것과 정확히 얼마의 돈을 벌고 싶다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다. 당신이 정한 목표 금액에 따라 투자금의 규모, 투자기간, 투자방식 등 모든 것이 달라진다.
2. 두 번째 공식 : 시장 사이클에 따라 투자기간을 달리하라
당신은 지금 투자하는 돈을 언제까지 주식시장에 묻어둘 수 있는가? 막연하게 단기, 중기, 장기라고 생각하지 말아라. 3개월이면 3개월, 1년이면 1년, 3년이면 3년, 확실하게 정하라. 주식투자는 시간과의 싸움이다. 당신이 얼마 동안 투자할 수 있는지에 따라 추구할 수 있는 수익률과 투자해야 할 종목이 달라진다.
3. 세 번째 공식 : 손절매 기준을 정하고 반드시 지켜라
손절매가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안다. 하지만 대부분의 투자자가 실천하지 못하는 것이 또 손절매다. 손절매를 실천하지 못하는 것은 심리적인 이유도 있지만 확실한 기준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 책에 제시된 방법을 따라 손절매 기준을 확실하게 정하라. 절대로 대충 정하지 마라. 확실하게 숫자로 정하라. 그리고 반드시 지켜라.
4. 네 번째 공식 : 목표 수익률은 손실감수 수준의 두 배로 잡아라
목표 수익률을 과도하지 잡지 말라. 세계 최고 주식전문가인 워런 버핏의 평균 투자 수익률도 20%대 초반이다. 목표 수익률을 잡는 가장 쉬운 방법은 손실감수 수준의 두 배로 잡는 것이다. 단, 당신의 투자성향에 따라 목표 수익률은 달라질 수 있다. 이 책의 내용을 토대로 당신에게 맞는 목표 수익률을 설정하라.
5. 다섯 번째 공식 : 하락세는 쉬고, 상승세에만 올라타라
주식시장은 침체와 활황을 반복한다. 시장이 침체기라면 돈이 있어도 쉬는 것이 투자다. 시장이 횡보를 하는 박스권이라면 주시를 하면서 기다리고
9가지 공식만 알면 주식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
주식투자에 실패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딱 한 가지다. 나만의 기준이나 원칙이 없이 진짜인지 가까인지도 모를 소문에 휩쓸려 주식을 사고판다는 것이다. 분명한 기준이 없으면 어떤 종목을 사야 하는지, 언제 사고팔아야 하는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수익이 나는 투자를 할 수가 없다. 상승장에서는 우연히 어느 정도 수익을 낼지도 모르지만, 횡보장이나 하락장에서는 우왕좌왕하다 손해를 본다. 그러다 최종적으로 막대한 손실을 입고 후회를 한다. 주식투자로 돈을 벌고 싶다면 명확한 기준과 원칙을 세워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부가 필요하다. 하지만 두껍고 어렵게 설명돼있는 책으로 공부하면 오히려 어떤 기준과 원칙으로 접근해야 할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주식투자는 이 책에서 알려주는 9가지의 주식투자 절대공식을 익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이 책의 저자는 20년 이상 수익이 나는 주식투자를 하면서 배우고 경험했던 것들 가운데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것들만 엄선하여 9가지 공식으로 정리했다. 독자들은 그 공식을 통해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수익이 나는 주식투자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주식투자, 쉽고 단순해야 돈을 벌 수 있다!
이 책의 주식투자 9가지 공식은 주식투자에 필요한 마인드에서부터 어떻게 종목을 고르고 언제 사고팔아야 하는지 다루고 있다. 이 책의 내용 전개는 다음과 같은 9가지의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질문으로 요약될 수 있는데 만약 당신이 다음의 9가지 질문에 분명하고 확실한 답을 할 수 있다면 이 책을 읽지 않아도 좋다. 하지만 그 가운데 어느 하나라도 분명하게 대답할 수 없다면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해야 할 것이다.
1단계 질문 : 주식투자를 하는 목표와 이유는 무엇인가?
2단계 질문 : 투자한 돈을 언제까지 주식에 묻어둘 수 있는가?
3단계 질문 : 잃어도 감내할 수 있는 손실률은 어느 정도인가?
4단계 질문 : 목표로 하는 합리적 수익률은 얼마인가?
5단계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