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문
─ 머리말│창의성을 향한 대장정
1부 미국의 교육-세기 중반
1장 미국의 분위기, 대립하는 메시지들
2장 케임브리지에 각인되다
3장 전문화에 저항하다
4장 두 종류의 커리어: 프로젝트 제로와 재향군인병원
5장 새로운 국면: 국제적 행보와 학제간 연구
2부 중국에서의 경험
6장 첫 번째 중국 방문
7장 제1차 미중 예술교육 컨퍼런스
8장 중국 프로젝트
9장 예정에 없던 타이완 여행, 그리고 세 가지 교육 실험
10장 마침내 중국 임무를 완수하다
11장 잔소리꾼이 바라본 중국 예술 수업
12장 투입구에 열쇠 넣기: 중국을 바라보는 다섯 가지 관점
3부 성찰
13장 전문적 기조에 대한 성찰
14장 개인적 기조에 대한 성찰
─ 감사의 말
─ 주
─ 찾아보기
“학생들이 다양한 렌즈를 사용하여 세계가 어떤지 알 수 있게 한다면 교육은 성공한 것이다.”
‘다중지능’이라는 혁명적 이론을 바탕으로
전 세계의 교사와 부모들에게 교육에 대한 새로운 프레임을
CEO와 기업인들에게는 인재 개발을 위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 하워드 가드너,
그의 혁신적 다중지능 교육이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와 함께 다시 시작된다.
인간 잠재성에 대한 완벽히 새로운 프레임
가드너의 연구성과를 체계적으로 모아 일관된 북커버와 본문편집으로 새롭게 출간한 개정판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 (전6권 출간!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 1 지능 편 - 지능이란 무엇인가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 2 학습 편 - 인간은 어떻게 배우는가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 3 재능 편 - 창조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 4 각성 편 - 마음 변화의 과학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 5 실천 편 - 미래를 준비하는 5가지 마음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 6 창의 편 - 중국 교육, 미국 교육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는 다중지능 이론의 창시자 하워드 가드너가 인간 잠재성과 가치 회복을 위해 30여 년간 연구한 성과를 집대성한 역작이다. 하버드 인간 잠재성 프로젝트에서 시작된 그의 지능과 마음에 대한 연구는 전 세계의 교사와 부모들에게 IQ라는 단일한 지능 개념을 넘어 아이들의 진정한 잠재성을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프레임을 제시했고, 기업 경영과 인재 양성에도 새로운 비전을 보여주었다.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를 통해 마음의 이론에서 실천까지 그의 방대한 사상체계의 핵심 저술들을 만나보자.
하버드에서 시작된 인간 잠재성 프로젝트
불우한 아이들의 비참한 삶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노력하는 네덜란드 베르나르트 판 레이어 재단은 1979년 하버드 교육대학원과 함께 불우 아동과 청소년들의 잠재성 발현을 위한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준비한다. 하워드 가드너의 《지능이란 무엇인가》는 바로 그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