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르네상스에서 사실주의까지
얀 반에이크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 철저한 사실주의
보티첼리 〈봄〉 신화적 환상의 장식미
레오나르도 다빈치 〈성 안나와 성모자〉 천상의 미소
라파엘로 〈의자에 앉은 성모〉 완벽한 구성
알브레히트 뒤러 〈멜렌콜리아 Ⅰ〉 빛과 어둠의 세계
디에고 벨라스케스 〈시녀들〉 붓놀림의 마술
렘브란트 〈플로라〉 명암 속의 여신
니콜라 푸생 〈사비니 여인들의 납치〉 다이내믹한 군상
얀 페르메이르 〈화가의 아틀리에〉 상징적 실내 공간
앙투안 바토 〈사랑의 섬의 순례〉 그림으로 그려진 연극 세계
프란시스코 고야 〈옷을 벗은 마하〉 꿈과 현실의 관능미
외젠 들라크루아 〈알제의 여인들〉 빛나는 색채
윌리엄 터너 〈국회의사당의 화재〉 불과 물과 공기
귀스타브 쿠르베 〈화가의 아틀리에〉 사회 속의 예술가
에두아르 마네 〈올랭피아〉 근대의 서곡
2 인상파에서 순수추상까지
클로드 모네 〈양산을 쓴 여인〉 빛에 대한 갈망
오귀스트 르누아르 〈피아노 치는 소녀들〉 색채의 하모니
폴 세잔 〈온실에 있는 세잔 부인〉 조형의 드라마
빈센트 반고흐 〈아를의 침실〉 불안한 내면세계
폴 고갱 〈이아 오라나 마리아〉 이국적 환상
조르주 쇠라 〈그랑드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고요한 시정
앙리 드 툴루즈로트레크 〈물랭루주: 라 굴뤼〉 세기말의 애수
앙리 루소 〈잠자는 집시 여인〉 소박파의 꿈
에드바르 뭉크 〈절규〉 불안과 공포
앙리 마티스 〈커다란 붉은 실내〉 단순화된 색면
파블로 피카소 〈아비뇽의 여인들〉 큐비즘의 탄생
마르크 샤갈 〈나와 마을〉 회상의 예술
바실리 칸딘스키 〈인상-제4번〉 추상회화로 가는 길
피에트 몬드리안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대도시의 조형시
글을 마치며
옮기고 나서
인명해설·찾아보기
나만의 ‘그림 보는 눈’을 얻고 싶은 미술 애호가들에게
‘이 작품, 왜 명화라는 걸까?’ ‘이 그림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 걸까?’ 유명한 그림을 앞에 두고 이런 의문을 품어본 이들이 적지 않을 것이다. 다들 명화라고 하니 대단한 부분이 있겠구나 싶지만 무언가 기분이 개운치 않고, 주눅이 들고 만다. 《명화를 보는 눈》은 그런 경험을 가진 이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이 책의 지은이 다카시나 슈지는 서양 미술을 대표하는 화가 29명의 작품을 하나씩 골라 그 그림이 왜 ‘명화’인지를 설명해 준다.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그림 속 상징과 표현기법을 친절히 짚어주고, 해당 작품의 탄생 배경과 미술사에서 차지하는 의의도 알려준다. 탁월한 큐레이터의 안내와 함께 미술관을 돌아보듯 술술 책을 읽다 보면 르네상스부터 순수추상까지, 서양 미술의 흐름이 머릿속에 들어온다. 그리고 다른 그림들을 볼 때도 어떤 부분에 주목해야 그림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는지를 자연스레 깨치게 된다.
“오늘날 우리에게 남겨진 서구의 회화에는 그것을 낳은 서구의 정신이 생생하게 숨 쉬고 있다. 나는 서구의 미술을 전공하면서부터 정신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이 미묘하게 얽힌 ‘예술’의 불가사의함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물론, 그림이라는 것은 다른 어떤 구실을 달지 않더라도 그저 바라보고 즐거우면 그것으로 충분하다는 견해도 있다. 그 말도 옳다. 그러나 나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선배들의 지도와 앞선 사람들의 가르침을 접한 후 같은 그림을 보더라도 그때까지 보이지 않던 것이 홀연 눈에 들어온 적이 몇 번이나 있다.”
-‘글을 마치며’ 중에서
명화는 저마다 다른 방식의 설명이 필요하다
《명화를 보는 눈》은 얀 반에이크의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부터 피에트 몬드리안의 〈브로드웨이 부기우기〉까지 600년에 걸친 서양 미술사를 망라하고 있다. 유화의 초창기부터 순수추상화의 시대까지 다루고 있다 보니, 그림마다 주목해야 하는 지점도 다르다. ‘일본의 곰브리치’라 불리는 다카시나 슈지는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