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사의 말
1장 창조적 인간의 비범한 특성
비범하다는 것의 의미
비범한 이들에 대한 오해
비범한 마음에 대하여
비범한 마음의 비밀
창조적 인간의 네 가지 유형
이 책의 구성
2장 마음의 발달 과정
두 사람의 위대한 관찰자
유아기의 마음: 상징의 발견
아동기의 마음: 상징체계의 사용
마음에 대한 이론가
비범하면서도 평범한 다섯 살 아동의 마음
전통적 전문가의 조건
학교가 직면한 정체성의 문제
비범성 vs. 전문성
개인차
결론
3장 비범한 지능의 탄생
전통적인 관점에서 본 비범한 마음
새로운 관점의 출현
천재적 아동들의 특징
지능에 관한 몇 가지 질문
문화와 경험의 영향력
다섯 살의 신동들
예외적인 비범성
매일 하는 다섯 가지의 경험
네 가지 유형의 전형적인 능력
4장 위대한 대가, 모차르트
뛰어난 학습자, 모차르트
특별한 천재와 소박한 천재
놀라운 재능
천재와 창조자
창조성의 발달 단계
말년의 모차르트
다른 사람들의 세상
대가로서의 모차르트
5장 위대한 창조자, 프로이트
새로운 학문을 개척하다
학문적 천재성
창조자의 특징
인생 후기의 프로이트
창작자로서의 프로이트
관심 분야와 삶의 영역
세 가지 교훈
6장 위대한 내관자, 버지니아 울프
내관에 대한 네 가지 접근
특이한 성장 배경
자신의 경험에 대한 집중
창조적 예술가의 특징
창조성과 광기
예술가로서의 울프
7장 위대한 지도자, 간디
생산적 저항과 파괴적 저항
창조자와 지도자
리더(지도자들의 특징
이야기와 ‘개발되지 않은’ 마음들
위대한 운동
실패 극복하기
8장 비범한 마음의 종류
비범한 인물들의 삶과 업적
명성과 성공
영성적 비범성
도덕적 비범성
비범한 일탈자들
절정기 사회
몇 가지 질문들
9장 무엇을 배울 것인가?
비범한 삶의 대가
“학생들이 다양한 렌즈를 사용하여 세계가 어떤지 알 수 있게 한다면 교육은 성공한 것이다.”
‘다중지능’이라는 혁명적 이론을 바탕으로
전 세계의 교사와 부모들에게 교육에 대한 새로운 프레임을
CEO와 기업인들에게는 인재 개발을 위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 하워드 가드너,
그의 혁신적 다중지능 교육이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와 함께 다시 시작된다.
인간 잠재성에 대한 완벽히 새로운 프레임
가드너의 연구성과를 체계적으로 모아 일관된 북커버와 본문편집으로 새롭게 출간한 개정판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 (전6권 출간!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 1 지능 편 - 지능이란 무엇인가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 2 학습 편 - 인간은 어떻게 배우는가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 3 재능 편 - 창조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 4 각성 편 - 마음 변화의 과학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 5 실천 편 - 미래를 준비하는 5가지 마음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 6 창의 편 - 중국 교육, 미국 교육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는 다중지능 이론의 창시자 하워드 가드너가 인간 잠재성과 가치 회복을 위해 30여 년간 연구한 성과를 집대성한 역작이다. 하버드 인간 잠재성 프로젝트에서 시작된 그의 지능과 마음에 대한 연구는 전 세계의 교사와 부모들에게 IQ라는 단일한 지능 개념을 넘어 아이들의 진정한 잠재성을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프레임을 제시했고, 기업 경영과 인재 양성에도 새로운 비전을 보여주었다.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를 통해 마음의 이론에서 실천까지 그의 방대한 사상체계의 핵심 저술들을 만나보자.
하버드에서 시작된 인간 잠재성 프로젝트
불우한 아이들의 비참한 삶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노력하는 네덜란드 베르나르트 판 레이어 재단은 1979년 하버드 교육대학원과 함께 불우 아동과 청소년들의 잠재성 발현을 위한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준비한다. 하워드 가드너의 《지능이란 무엇인가》는 바로 그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