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권 『그림자』
인간의 내면을 성찰하는 시간 | 프롤로그
제1부 마음의 세계와 그림자
1. 마음의 세계
아는 마음과 모르는 마음
무의식의 발견
프로이트와 융의 무의식관
마음의 구조와 기능
심리학적 유형
2. 마음의 세계에서 차지하는 그림자의 자리
제2부 그림자의 원시적 관념과 분석심리학적 개념
1. 살아 있는 그림자?원시심성과 민속에 표현된 그림자
원시인에게 살아 있는 그림자
그림자의 주술
미묘체로서의 그림자
그림자 없는 존재
생명의 정수로서의 그림자
한자어권(한?중?일의 그림자(影 용법
2. 그림자의 분석심리학적 개념
그림자의 정의
실체로서의 그림자?그림자를 잃은 사람들
그림자에 대한 인식
상대악 또는 절대악으로서의 그림자
제3부 그림자의 투사현상-그림자는 어디서 어떻게 볼 수 있는가
1. 그림자의 투사현상
그림자의 이미지
투사현상의 특징
그림자의 투사와 ‘거룩한 분노’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그림자의 문제
정치적·시대적 사건 속의 그림자상
2. 꿈에 나타난 그림자의 현상
융의 꿈의 사례 중에서
한국인 피분석자의 꿈에 나타난 그림자상
3. 정신병리현상과 그림자
그림자 없는 사람, 그림자 없는 가정
우월기능을 가진 그림자와 그 정신증상
그림자의 원형과 정신병
정신요법과 그림자 투사
제4부 분석과 그림자의 인식과정
1. 그림자 인식의 어려움
2. 그림자의 의식화 과정
제5부 그림자의 문화적 대응양식
1. 민속문화 속의 그림자와 그 표현
여러 가지 그림자 의례
무속에서 본 그림자의 상징과 그 처리
2. 옛날 이야기 속의 그림자상과 그 문제의 해결
흥부와 놀부 등 선악의 짝에 관한 이야기
장수설화
진짜와 가짜
그림자원형 이야기
우리 민담에서의 악의 처리법
3. 그림자와 종교사상
기독교와 그림자의 문제
동양종교와 그림자의 인식
성숙한 민주사회를 위한 그림자의 발견 | 에필로그
무의식의 의식화를 위하여 | 개정판을 내면서
주(註
참고문헌
책 속으로
융은 처음에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운동에 적극 가담하여 프로이트의 학설에 따라 환자를 이해하고 치료했으나 그 과정에서 그의 학설과 일치하지 않는 현상들을 목격하게 되었다. 무의식에는 억압된 성적 충동뿐 아니라 그밖에 여러 가지 다른 충동과 심리적 요소가 있고 현실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아 억압된 충동뿐 아니라 단순히 잊어버린 것들이나 자극이 약해 의식까지 미치지 못하는 내용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와 같이 태어난 이후 개인이 살아오면서 이루어진 무의식의 층을 융은 개인적 무의식(the personal unconscious이라 했다. 프로이트 초기학설의 무의식은 여기에 포함된다.
--- p. 32
그림자는 열등하게 보이고 또 그렇게 나타나지만 개인적 무의식의 그림자는 의식화로써 분화 발달되고 창조적으로 변환될 수 있는 것이며, 원형적 그림자인 경우 비록 그것이 불변의 충격적인 인간속성을 표현한다고 하더라도 그에 대한 인식은 인간본성의 전체성을 인식하는 데 필수적이다.
--- p.78
사람은 외부세계뿐만 아니라 내면세계에도 적응하며 살도록 되어 있다. 우리가 ‘내 마음’이라고 할 때 우리는 그것이 ‘우리의 마음’, 즉 외부의 집단정신(집단의식과 반드시 같은 것이 아님을 안다. 더 나아가 우리 마음속에 ‘내’가 모르는 더 깊은 마음인 무의식이 있음을
안다. 내면세계란 곧 이 무의식의 세계를 말하는 것이다. 사람이 외적 인격-페르조나를 가지고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는 것처럼 우리의 내면세계에도 외적 인격과 매우 대조되는 태도와 자세, 성향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내적 인격이라 부른다. 아니마·아니무스는 바로 이 내적 인격을 말한다.
--- p.30
매우 여성적인 여성은 남성적 심혼을, 매우 남성적인 남성은 여성적 심혼을 가지고 있다고 융은 말한다. 밖으로 향한 외적 태도가 남성적일수록 외적인 의식의 태도에서 여성적인 특성이 배제되어 무의식에서 나타나게 된다. 그러므로 가장 남자답다고 할 만한 사람들이 약점을 가지고 있고 무의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