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의 말
제 1 부 《맹자》를 읽기 전에 꼭 알아야 할 다섯 가지
1. 혼란의 시기를 살아 낸 맹자
2. 맹자가 돌아다닌 나라, 맹자가 만난 사람들
3. 맹자가 꿈꾼 세상
4. 맹자와 대결했던 사상가들
5. 《맹자》 훑어보기
제 2 부 인간의 본성을 사랑과 정의로 이끄는 참된 고전 《맹자》
1. 왕과 나눈 대화: 사랑과 정의의 왕도 정치를 실천하십시오
2. 귀족과 신하와 나눈 대화: 누구나 성인이 될 수 있다
3. 제자와 나눈 대화: 좋은 질문이 좋은 답을 얻는다
4. 사상가와 나눈 대화: 유학의 관점에서 다른 사상가와 논쟁하다
5. 맹자 어록
연보
무질서한 시대를 변화시킬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한 사상서
맹자는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면서 왕, 신하, 제자와 사상가들을 만나 의견을 나누었다. 다양한 계층과 나눈 여러 대화를 통해서 자신이 추구하는 사상을 드러냈고, 그 기록이 바로 《맹자》를 통해 전해진다.
맹자는 ‘왕’을 만나 그들의 마음을 바꾸고자 했다. 최고 지도자의 마음을 바꾸면 그 나라가 바뀐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특히 전국 시대의 강대국인 양나라와 제나라 왕과 나눈 대화가 유명한데, 강대국에서 맹자가 주장하는 왕도 정치를 펼친다면 이어 모든 나라가 이들의 정치를 본받을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었다. 맹자는 ‘귀족과 신하’와도 그들의 임무와 책임,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또 자신과 다른 사상을 지닌 ‘사상가’와도 맹자는 활발히 토론했다. 맹자는 다른 사상가의 생각이 결국 왕에게만 이익을 줄 뿐, 진정으로 백성을 위하고 평화를 가져올 사상은 유학이라고 설파했다. 《맹자》에서는 맹자가 ‘제자’와 나눈 대화도 많이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유학자의 마음을 어떻게 다스려야 하는지, 본래 인간에게 있는 선한 씨앗을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백성과 더불어 사랑과 정의가 넘치는 나라를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지 이야기한다.
맹자는 대화하는 대상이 누구든 자신의 이익이나 명예를 추구하지 않고, 사랑이 넘치고 정의가 실현되는 아름답고 평화로운 세상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늘 생각하고 제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두가 즐겁게 잘 사는 세상을 위한
올바른 교육과 정치를 말하다
맹자는 전쟁이 계속되던 전국 시대를 벗어나는 길은 사랑과 정의를 통해 백성의 삶을 편안하게 해 주며(인정론, 백성과 더불어 즐거움을 나누는 데 있다(여민동락고 생각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백성에게 토지를 나누어 주고, 세금은 적당히 거둬야 한다고 했다(정전제. 나라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백성이기 때문이다(민본주의.
혼란한 시대에서 많은 나라가 인간의 본성이 선하지 않다고 믿고, 백성을 다스리기 위해 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