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과 명사>
1-1 私は ?生だ。
1-2 私の 名前は 李ユラです。
<제2과 あります, います>
2-1 つくえの 上に 本が あります。
2-2 助?詞
<제3과 형용사>
3-1 日本の 夏は とても 暑いです。
3-2 ?室は ?くて ?しいです。
<제4과 형용동사>
4-1 代?木 公園は ?かです。
4-2 彼は ?面目で すなおな 人です。
<제5과 형용사, 형용동사 과거>
5-1 昨日の パ?ティ?は ?しかった。
5-2 兄は 料理が 得意だった。
<제6과 동사(1>
6-1 たばこは 吸わない。
6-2 今日は アルバイトに 行かなければ いけない。·
<제7과 동사(2>
7-1 今日は 早く 家に ?ります。
7-2 ?い 空を 見ながら あなたを 考える。
<제8과 동사(3>
8-1 お?、いっしょに 食べる人 いる?
8-2 ちりも 積もれば 山と なる。
<제9과 동사(4>
9-1 タバコは さっさと 止めろ。
9-2 明日から 早く 起きよう。
<제10과 동사(5>
10-1 映?を 見てから コ?ヒ?を ?みました。
10-2 片思いを した ことが ありますか。
<제11과 허가, 금지>
11-1 窓を 開けて
본서는 초급 일본어 문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문형과 관용 표현을 바탕으로 한 일본어 작문 실력 함양에 두고 있습니다. 외국어 학습에 있어 ‘작문’은 학습 정도와 수준을 가늠하는 잣대가 됩니다. 그 이유는 ‘작문’은 어휘 및 문법, 숙어 표현 등 다양한 분야의 실력을 골고루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작문’은 외국어의 총체적 이해와 학습을 전제로 이루어집니다. 본서는 처음 일본어를 접하는 학습자의 작문 실력 함양을 위함으로, 구성 및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문법과 병행한 단계별 구성>
각각의 과는 초급 학습자가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는 분량에 맞추어 두 섹션으로 나누었습니다. 학습 첫 머리에 문법을 정리하고, 그에 따른 예문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품사별 문법이 마무리 된 이후에는 문형 표현을 중심으로 작문 연습이 가능하도록 과를 구성하였습니다.
<2. 단어 부담을 줄인 작문 훈련>
모든 단어에 후리가나를 달아, 초급 단계에서 문법과 단어를 동시에 숙지하는 부담을 줄였습니다. 작문 연습에 있어서도 미리 주어진 단어를 활용하는 형태를 빌어 문장 구성과 문법 체계에 집중하도록 배열하였습니다.
<3. 다양한 사례에 대한 설명>
잠깐 공부하기 코너에서는 애매한 표현의 사용법, 단어 뉘앙스 설명, 오용례 사례 등, 다양한 사항을 알기 쉽게 설명하여 실제 작문에 활용하도록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