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 5
화엄일승법계도 .... 10
법성게 .... 14
해제 .... 16
1. 화엄경 .... 16
2. 법계도 .... 18
3. 의상스님 .... 21
4. 설잠스님 .... 23
법성게 선해禪解
1. 법계도의 서문 .... 28
2. 대중에게 보이다 .... 57
3. 대화엄의 일승법계도 .... 65
대화엄일승법계도 .... 66
동토의상술 .... 68
1. 법성원융무이상(法性圓融無二相 .... 73
2. 제법부동본래적(諸法不動本來寂 .... 79
3. 무명무상절일체(無名無相絶一切 .... 81
4. 증지소지비여경(證智所知非餘境 .... 84
5. 진성심심극미묘(眞性甚深極微妙 .... 89
6. 불수자성수연성(不守自性隨緣成 .... 103
7. 일중일체다중일(一中一切多中一 .... 106
8. 일즉일체다즉일(一?一切多一? .... 111
9. 일미진중함시방(一微塵中含十方 .... 115
10. 일체진중역여시(一切塵中亦如是 .... 119
11. 무량원겁즉일념(無量遠劫?一念 .... 122
12. 일념즉시무량겁(一念?是無量劫 .... 125
13. 구세십세호상즉(九世十世互相? .... 128
14. 잉불잡란격별성(仍不雜亂隔別成 .... 130
15. 초발심시변정각(初發心時便正覺 .... 133
16. 생사열반상공화(生死涅槃常共和 .... 137
17. 이사명연무분별(理事冥然無分別 .... 139
18. 십불보현대인경(十佛普賢大人境 .... 144
19. 능입해인삼매중(能入海印三昧中 .... 146
20. 번출여의부사의(繁出如意不思議 .... 150
21. 우보익생만허공(雨寶益生滿虛空 .... 154
22. 중생수기득이익(衆生隨?得利益 .... 159
23.
법성게(法性偈란
해동화엄의 초조로 일컬어지는 의상(義湘 스님이 『화엄경』의 핵심사상을 간단명료하게 간추려 210글자로 표현한 것이 법성게(法性偈이다. ‘법성원융무이상(法性圓融無二相’에서 시작하여 ‘구래부동명위불(舊來不動名爲佛’로 끝나는 7언(言 30구(句의 게송으로 법계연기사상(法界緣起思想의 요체를 서술하였다.
이 30구의 게송 210자에 그림을 더하여 보충한 것이 ‘화엄일승법계도(華嚴一乘法界圖’이다. 한마디로, 의상스님이 210개의 글자와 여러 개의 네모가 난 그림을 그려서 『화엄경』에서 밝힌 법계연기사상을 서술한 그림 시[圖詩]를 말한다. 화엄일승법계도는 법계도인(法界圖印과 법성게(法性偈로 구성되어 있는데, 의상스님은 화엄사상을 하나의 도인(圖印과 7언 30구 210자의 게송으로 드러내고 있다. 이를 깨달음의 경지에 나타난 우주 전체를 드러냈다는 점에서 ‘법계도(法界圖’라 하고, 바다에 삼라만상이 도장을 찍은 듯이 다 나타난다는 의미에서 ‘해인도(海印圖’라고도 한다.
김시습과 『화엄일승법계도주(華嚴一乘法戒圖註』
이 ‘화엄일승법계도’를 매월당 김시습(설잠스님이 주해를 내고 서문을 써서 ‘법계도’의 사상을 설명하였다. 그것이 『화엄일승법계도주(華嚴一乘法戒圖註』이다. 조선시대의 천재 학자이자 생육신의 한 명인 김시습은 세조의 왕위 찬탈 이후 스스로 머리를 깎고 승려가 되었는데, 법호가 ‘설잠(雪岑’이다.
김시습은 의상스님의 「화엄일승법계도」를 두고 후대 사람들이 표면적인 교리해석에 치우치자 “동토의 의상법사가 처음 이 그림을 만든 것은 삼세간과 십법계의 장엄하고 다함이 없는 뜻을 나타내어 몽매한 사람을 인도한 것이다. 전문의 구학이 거듭 부연하고 유포하여 변기와 녹초가 세간에 두루 가득하게 되었으니, 왕자로 탄생하였으나 이미 서인이 된 것이다.”라고 탄식하면서, 기존의 교학적 해석과 달리 선사(禪師의 안목으로 선리(禪理 맞게 다시 해석하였다. 법계도 30구의 구마다 주(註를 달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