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동아시아 전통 지식 이론의 원형
묵자와 순자의 지식에 대한 적극적 긍정 _ 김세종
1. 서론
2. 묵자와 ≪묵자≫ 소개
3. 원문과 해설
4. 묵가 학파의 쇠퇴
5. 순자와 ≪순자≫ 소개
6. 원문과 해설
7. 결론
장자와 지식 권력 _ 윤지원
1. 들어가는 말
2. 현대사회와 지식 권력
3. 장자의 지식론
4. 나가는 말
무위적 지혜와 유위적 지식의 종합 _ 송종서
: ≪맹자≫, ≪중용≫, <역전>을 중심으로
1. 지식인의 등장
2.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새롭게 모색한 춘추?전국시대
3. 자연의 논리와 노동의 논리
4. 무위자연의 논리를 ‘행(行’하는 맹자의 새로운 노동 논리
5. ≪중용≫에 나타난 자연과 인간의 협동노동의 통치이념
6. <역전>에 나타난 자연과 인간의 협동노동의 자연과학
제2부 불교적 지식 이론의 유입 및 유교적 지식 이론과의 충돌, 융합
위진현학의 지식과 지혜 이론 _ 이진용
1. 위진현학의 등장, 새로운 학문과 지식 체계를 꿈꾸다
2. 위진현학에서 생각하는 세계와 존재에 대한 앎
3. 위진현학에서 생각하는 지식의 병폐와 그 문제점
4. 위진현학에서 생각하는 참된 지혜와 삶의 모습
앎에 대한 불교 이야기 _ 김원명
1. 들어가는 말: 지식이란 무엇이고, 지혜란 무엇인가?
2. 앎의 구조: 진나 3분설(三分說과 현장 4분설(四分說
3. 부분적인 앎과 전체적인 앎: 코끼리와 장님의 비유
4. 어리석음과 그로 인한 삶: 무명(無明과 연기(緣起
5. 마음의 종교: 유식사상
6. 맺는 말: 선가(禪家에서 ‘달과 손가락 비유’를 통해 본 앎
앎의 문제를 통해 본 주자의 불교 비판과 선진 유학 이론의 계승?발전 _ 연재흠
1. 시대적 배경
2. 앎의 대상
3. 앎의 방식
4. 결론
양명학의 주자학적 지식론 비판 및 지행합일론 _ 조원일
1. 송명리학의 발생
2. 주자학의 형성
3. 양명학의 성립과 발전
4. 양명학의 주자학 비판 및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