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덧셈으로 배우는 회의한자 - 한자, 원리를 알면 쉽게 배운다 3
저자 어린이 선비교실 (기
출판사 자유지성사
출판일 2015-12-10
정가 14,000원
ISBN 9788979973174
수량
목차
왼쪽 좌
오른쪽 우
동녘 동
효도 효
맏 형
.
.
.
중략
.
.
.
서로 상
곧을 직
살필 성
봄 춘
겨울 동
이 책의 특징

회의(會意는 "뜻(意을 모은다(會"는의미로, 상형이나 지사에 의해 이미 만들어진 글자를 서로 결합하여 새로운 글자를 만들되, 그 글자들이 갖는 뜻을 모아 새로운 의미를 갖는 글자를 만드는 조자법(造字法을 말한다,

그러므로 상형이나 지사가 일차적(一次的 문자(文字라면, 곧 기본자(基本字라면 회의(會意는 이차적(二次的 문자(文字인 합성자(合成字인 것이다.

이때 글자를 결합시키는 방법으로는 같은 글자를 중복시키거나 (예: 木(나무*木(나무=林(숲, 다른 글자를 서로 결합시키는 방법(예: 日(해*月(달=明(밝음이 있고, 또 글자 수에 있어서도 2자를 결합하여 한 글자를 만들거나 3자 이상을 결합하여 한 글자를 만드는 방법이 있다.

이 책은 이러한 것에 주안점을 두고 한자(漢字 한 자 마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동화같은 그림을 재미있게 그려 이해하고 기억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꾸몄고, 또한 설명도 곁들여 학습효과를 높이는데 최대한 배려했다.

이 책과 이루고 있는 시리즈

▶ 한자, 원리(原理를 알면 쉽게 배운다.

☞ 육서(六書

사용되고 있는 한자를 각 글자별 사용예(使用例를 고찰하여 그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고 동시에, 그 자형(字形의 성립과정을 구조적으로 분석해 보면 한자의 조자원리(造字原理는 6가지로 귀납된다.

이를 "육서"(六書라 한다.

육서는 상형(象形·지사(指事·회의(會意·형성(形聲·전주(轉注·가차(假借로 나뉜다.

그중 상형한자와 지사한자는 홑글자인 단체자(單體字이고, 회의한자와 형성한자는 겹글자인 합성자(合成字이다.

그리고 전주와 가차는 이미 만들어진 글자들을 다른 뜻으로 전용(轉用해 쓰는 것을 말한다.

① 상형한자(象形漢字 : 한자의 가장 기본적인 조자방법(造字方法으로,
사물의 구체적인 형상을 본따서 만든 글자이다.
어떤 사물의 특징을 그림으로 그려서 만들어 낸 회화문자(繪畵文字인 것이다.
(예 日, 月, 山, 木, 口, 田, 水, 川, 人, 牛, 門, 目, 手, 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