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PART 1. 라이브커머스 시대가 열렸다: 언택트 시대에 당신을 억대 부자로 만들어줄 황금 밧줄 ‘라이브커머스’
CHAPTER 1. 모바일 라이브로 쇼핑하는 세상이 왔다
01 우리가 모르는 사이 쇼핑은 진화한다
오프라인 쇼핑: 엄마 손잡고 칼국수 먹으며 장 보던 시절
TV 홈쇼핑: 홈쇼핑 중독자들의 탄생
온라인 쇼핑과 블로그 공동구매: 영 앤드 리치 쇼핑몰 CEO와 파워 블로거 전성시대
모바일 쇼핑: 더 작고 간편한 쇼핑 플랫폼의 등장
02 라이브커머스 중심에 중국이 있다!
왕홍이 폭발시킨 중국의 라이브커머스
[현쌤의 ON-AIR] 왕홍 마케팅, 정말 효과 있을까?
03 이제 달린다! 미국의 라이브커머스
수백년 역사의 백화점들이 사라지고 있다
유통 괴물, 아마존
SNS 마케팅 공룡,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들의 첨단 과학 놀이터, 구글
CHAPTER 2. 이젠 라이브커머스밖에 없다!
04 한국의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어떻게 변화할까?
라이브커머스? 그게 뭔데?
사람들이 몰려들 수밖에 없는 이유
무한한 기회의 장이 열린다
05 1인 언택트 창업, 라이브커머스가 답이다!
밖에서 쇼핑하는 시대는 지났다
상업과 입지가 중요하지 않은 시대
[현쌤의 ON-AIR] 라이브커머스 앱 전성시대
PART 2. 도전! 라이브커머스 실전: 따라만 하면 나도 억대 매출의 라이브커머스 킹셀러!
CHAPTER 3. 라이브커머스 첫발 내딛기
06 개인사업자와 법인, 어떻게 다를까?
절차와 비용
자금 조달과 이익 분배
책임 소재
세법상 차이
사업 규모와 지속성을 고려해 선택하자
[현쌤의 ON-AIR] 개인사업자 vs. 법인사업자
07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 설립하는 법
[나도 킹셀러!] 홈택스를 활용해 개인사업자 등록하기
법인설립시스템을 이용해 셀프로 법인 설립하기
대행업체를 통한 법인 설립하기
08 통신판매업신고증과 건강기능식품영업신고증 발행
[나도 킹셀러!]
홈쇼핑, 오픈마켓을 뛰어넘는
새로운 모바일 쇼핑 플랫폼의 탄생, 라이브커머스!
글로벌 공룡 기업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이 주목하고
중국 경제를 뒤흔든 블루오션에 도전하라!
전자제품 중소기업의 TV는 한 시간 동안 약 5억의 매출을 올렸다. 울릉도 앞바다에서 진행한 울릉도 오징어와, 독도새우, 미역이 1시간 동안 3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어떻게 된 일일까? 품질과 성능이 좋은 TV는 홍보와 마케팅에 많은 투자를 할 여력이 없어 인지도를 쌓기 힘들었다. 독도 새우와 오징어는 맛은 최고였지만 중간 유통 단계로 거품 낀 가격에 소비자에게 가까이 다가가지 못했다. 이 모든 것을 해결하고 극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었던 비결이 바로 라이브커머스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대중에게 좋은 품질의 제품을 알리고 바로 판매로 연결시킨다. 중간 유통구조를 없애 현지에서 전국 어디로든 직접 배송해 가격 거품을 없앤다. 이것이 바로 라이브커머스의 힘이다.
코로나19 이후 본격적으로 라이브커머스의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3조 원으로, 20년간 성장해온 메이저 6개 홈쇼핑사의 전체 매출이 2019년 기준 5조 원인 것에 비한다면 엄청난 성과다. 현재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에서 라이브커머스 시장을 눈여겨보기 시작했다. 이미 우리는 중국을 통해 연 43조 원의 왕홍 경제를 이끈 라이브커머스의 파급력을 지켜보았다. 아마존·페이스북·구글 역시 라이브커머스 서비스를 론칭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카카오·쿠팡·배달의민족 등의 오픈마켓 플랫폼나 배달업체를 비롯해 롯데·현대·신세계 등의 백화점 브랜드에서도 라이브커머스 서비스를 속속 론칭하고 있다.
특히 한국은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성장할 만한 인프라와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유튜브, 아프리카TV, 틱톡 등을 통해 영상 콘텐츠에 익숙하고 크리에이터와 시청자가 나누는 소통도 활발하다. 소셜미디어, 이커머스를 거쳐 모바일 쇼핑까지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 다양하고, 결제 시스템은 빠르고 간편하다. 물류 혁신이라고 할 정도로 당일배송,